전체검색
상세검색

역할 전체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26개
  • 1/3 페이지 열람 중

지역정책연구 게시판 내 결과

더보기
  • [초록]본 연구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기능수행방식과 성격을 규명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이 연구는 Dunleavy가 제시하고 있는 관청형성모형(Bureau-Shaping Model)의 예산분류기준과 8개의 기관유형을 적용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기능수행방식과 성격에 대한 분석결과를 상호 비교하기 위하여 공공질서 및 안전기능, 과학기술기능, 교육기능, 교통 및 물류기능, 국토 및 지역개발기능, 농림수산기능, 문화관광기능, 보건기능, 사회복지기능, 산업중소기업에너지기능, 일반지방행…

    2023-08-30 14:03:07
  • [초록]이 연구는 조직공정성에 대한 인식과 조직시민행동 그리고 직무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시민행동의 매개 역할에 대해서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은 충청북도 11개 시·군에서 추출된 194명의 관광행정 공무원을 조사해 성취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적용하여 밝혀진 분석 결과, 상호작용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분배와 절차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분배공정성 인식과 조…

    2023-05-31 16:43:37
  • [초록]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주기별 사회적 고립감의 결정요인을 탐색하는 것으로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인구사회학적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회적 고립 연구는 특정 연령대 혹은 노인에 국한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청·중·장·노년기의 생애주기별 사회적 고립감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적 고립감의 경우 노년기, 장년기, 중년기, 청년기 순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생활만족도와 긍정자존감은 역으로 청년층이 가장 높았고, 노년기가 가장 낮았다. 경제활동유형 중 비경제활동인구와 임시직의 경우 상용직에 비해 사…

    2023-05-31 16:41:07
  • [초록]우리나라는 빠른 고령화 진행 속도에 따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수요가 큰 폭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열악한 재정전망이 우려되는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급자의 장기요양서비스 결정요인을 검정함으로써 향후 장기요양서비스 정책적인 방향성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9년 장기요양실태조사를 활용(N=4,066)하여 Anderson의 의료서비스 행동모델을 근거로 수급자의 시설서비스와 재가서비스의 이용 결정요인을 분석하였고,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인요인에서는 연령이 높아질수…

    2022-09-06 16:19:10
  • [초록]옥화구곡은 아직 외부에 잘 알려져 있진 않지만, 구곡이 마을과 함께 발전해 온 특이한 역사를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옥화 지역의 관련 인물을 중심으로, 옥화구곡의 발전과정과 장소적 특성을 검토한 것이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이 발견된다. 옥화구곡은 다른 구곡과 같이 한 개인에 의해 일시에 창설된 것이 아니라, 4단계 과정을 거치며 점진적으로 발전해 온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옥화 지역의 구곡과 마을이 함께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구곡을 「일시적인 거처」가 아닌 실질적인 「생활지」로 이용했기 때문으로 나타난…

    2022-09-06 16:10:55
  • [ 목차 ]김성연불균형 이론을 통한 주택시장 불안 원인 분석: 2017년 이후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 1홍병곤ㆍ황재훈재생사업을 위한 노후산업단지 평가기준 개발 ··························································23김미경ㆍ하태수절차적 공정성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경기도 소방공무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

    2021-09-01 17:21:13
  • [요약]본 연구는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를 사용해 절차적 공정성이 조직몰입을 매개하여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연구 방법은 1,615명의 경기도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AMOS를 활용한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절차적 공정성은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절차적 공정성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은 부분 매개 …

    2021-09-01 17:10:17
  • 자치경찰제의 시행에 앞서 지역의 특성과 치안수요에 따라 제공되는 치안행정서비스를 다각화하여 자치경찰의 대응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에 자치경찰분야의 치안수요와 관련된 이론적 논의를 거쳐 경기도 남부와 북부를 대상으로 지역이 지는 환경적 특성과 자치경찰분야인 생활안전, 교통, 경비, 수사 등)를 통해 경기도의 자치경찰분야 치안수요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치경찰제 시행에 있어 경기도 남부와 북부의 치안행정수요에 따른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연구결과, 첫째, 생활안전분야로 비긴급코드 112…

    2021-01-06 14:21:05
  • 이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 의용소방대의 역할과 기능을 재조정하고 발전시킬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의용소방대는 지역의 지리와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문성을 지닌 자발적 봉사조직으로서 소방공무원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조사 분석한 결과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용소방대가 단순한 소방업무 보조 활동을 넘어서 민간 재난관리 조직으로서 지역사회 재난안전관리조직으로의 역할과 기능을 제도로서 재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의용소방대가 자체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의용소방대원을 대상으로 …

    2021-01-06 14:20:14
  • [초록] 본 연구는 동아시아 발전국가모델의 대표 국가인 한국, 대만, 일본의 경제성장 경험을 정부의 역할, 문화·역사적 환경을 비교하고 국제개발협력 분야 적용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개도국 정부가 발전국가모델을 발전전략으로 채택하고 실현하기 위해서 우선 요구되는 것은 정부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발전국가론이 요구하는 국가자율성은 정부개입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기본이 되며 정책의 투명성과 정치지도자의 도덕적 신념을 바탕으로 형성될 수 있다. 발전국가모델은 정치적 합의와 국민적지지, 정부-기업 간의 협력 네트워크가 없이는 성공하기 힘…

    2021-01-06 14: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