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 및 신규사업 아이템 발굴, 도 현안과제 해결방안 모색 등을 위한 연구과제 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10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게시물 목록 [2020-1] 넥스트 노멀 시대, 충북의 대응전략 관련키워드 [2020-1]넥스트노멀시대,충북대응전략 연구진 : 충북연구원 편 발행일 : 2020.6 조회수 : 3,819 목차 [충격] 제1장 팬데믹의 충격 제1절 21세기 감염병과 코로나 19 제2절 팬데믹이 불러온 충격 [전망] 제2장 포스트 코로나, 사회변화 전망 제1절 넥스트 노멀시대의 도래 제2절 정부 정책 동향과 시사점 [과제] 제3장 넥스트 노멀 시대, 충북의 전략과제 제1절 산업경제 제2절 고용 일자리 제3절 과학기술 제4절 농축산 제5절 도시공간 제6절 교통물류 제7절 문화관광 제8절 환경 제9절 보건복지 제10절 행재정 [시행] 제4장 넥스트 충북. 미래 설계 제1절 전략방향 설계 제2절 '넥스트 충북'을 위한 제언 다운로드 [30주년 기획총서-1] 충북의 역사에서 미래를 거닐다 관련키워드 [30주년기획총서-1]충북역사서미래거닐다 연구진 : 김양식 외 발행일 : 2020.12 조회수 : 5,601 목차 제Ⅰ장 충북인의 삶의 터전 007 1. 백두대간을 따라 흐르는 산줄기 009 2. 생명의 물줄기 금강과 한강이 흐르다 011 제Ⅱ장 충북의 역사가 시작되다 013 1. 충북 땅, 사람이 살기 시작하다 015 2. 신석기시대가 열리다 028 3. 청동을 사용하는 사람들 034 4. 철기를 사용하는 사람들 042 제Ⅲ장 삼국의 중심지로 부상한 충북 045 1. 고대사회로의 전환 047 2. 충북지역을 둘러싼 삼국의 쟁패 057 3. 신라의 작은 서울, 서원경과 중원경 073 제Ⅳ장 고려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다 085 1. 고려 건국과 충북 사람들 087 2. 무신정권과 충북 사람들 096 3. 외침에 맞서 싸우다 101 4. 고려의 문화를 일군 충북 사람들 107 제Ⅴ장 조선시대 교통·사상·국방의 중심지, 충북 119 1. 조선의 건국과 충북 121 2. 조선후기 내륙 방어의 요충지, 충북 141 3. 충북지역 사림의 학문과 동향 152 4. 조선후기 사회변화와 문화 161 제Ⅵ장 근대 변혁과 저항의 시대 179 1. 충북 하늘 위에 피어난 저항의 물결 181 2. 일제의 침략과 저항 197 제Ⅶ장 해방 이후 충북의 근대화와 발전 223 1. 해방과 전쟁 225 2. 개발독재로 산업화를 이루다 233 3. 민주시민사회의 성장 246 제Ⅷ장 21세기를 밝혀줄 충북의 정체성 251 1. 충북의 역사적 정체성 253 2. 21세기 새로운 도약 255 참고문헌 258 다운로드 [30주년 기획총서-4] 푸른 생명, 충북에 품다 관련키워드 [30주년기획총서-4]푸른생명,충북품다 연구진 : 배명순 외 발행일 : 2020.12 조회수 : 6,091 목차 제1장 여는 글 제1절 충북 자연환경의 특징 제2절 구성과 범위 제2장 충북의 어제와 오늘 제1절 자연환경 1.1 지리와 지형 1.2 기후와 기상 1.3 동식물과 생물다양성 1.4 충북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제2절 생활환경 2.1 대기 2.2 수자원 2.3 토양·지하수 2.4 폐기물 제3장 충북의 환경 이슈 제1절 생물다양성 감소 1.1 충북의 생물다양성 정책 1.2 충북의 생물다양성 실태 제2절 물 부족과 홍수 2.1 수자원(생활, 공업, 농업) 부족 현황과 원인 2.2 충북의 홍수 피해와 원인 제3절 미세먼지와 유해화학물질의 위협 3.1 미세먼지의 위협 3.2 유해화학물질의 위협 제4장 지속가능한 미래의 충북 환경 제1절 여건 전망 1.1 환경 갈등과 완화방안 제2절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정책 방향 2.1 환경관리 방향 2.2 지속가능한 충북을 위한 환경관리 방안 제5장 맺는 글 제1절 고찰 제2절 집필 후기 다운로드 [2021-10] 트렌드 반영 충북 농산물 유통체계 효율화 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2021-10]트렌드반영충북농산물">class="sch_word">물유통체계효율화방안연구 연구진 : 김미옥, 정용일, 이유환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3,434 목차 다운로드 [2022-01] 원도심 경관관리와 높이 규제에 대한 고찰 관련키워드 [2022-01]원도심경관관리높이규제대한고찰 연구진 : 변혜선, 채성주, 안재락, 박철희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272 목차 제I장 서론 /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내용 및 방법 ·························································62.1. 연구 내용 ··································································62.2. 연구 방법 ··································································7제II장 경관관리의 이론적 배경 및 특성 / 81. 도시계획 규제에 대한 역사적 고찰 ······························81.1. 건축부자유 원칙 ·······················································81.2. 용도지역지구제 도입 ···············································112. 원도심 경관 관리의 특성 ·············································132.1. 도심 경관 관리의 관점 ·············································132.2. 국내 건축물 높이 관리 수단 ····································15제III장 중소도시 원도심 경관관리 사례 / 181. 진주시 ·········································································181.1 근거법 ·······································································181.2. 경관지구 지정 과정 ··················································201.3. 경관지구별 높이제한의 준거 ···································211.4. 경관지구의 지정과 이후 변화 ·································241.5. 시사점 ·····································································272. 공주시 ·········································································292.1. 근거법 ······································································292.2. 경관에 미치는 영향 ··················································322.3. 경관관리로서의 유효성 및 운영 실태 ······················362.4. 운영 과정에서의 어려운 점 ······································432.5. 시사점 ······································································45제IV장 원도심 초고층 공동주택에 관한 이슈들 / 461. 도시계획 제도적 측면 ·················································461.1. 사회적 합의로서의 높이관리 ···································461.2. 용도지역지구제의 한계 ············································472. 초고층에 대한 긍정적 관점 ··········································552.1. 초고층아파트 선호 현상 ···········································552.2. 부동산투자의 대상 ···················································572.3. 원도심의 활성화 ······················································59제V장 요약 및 제언 / 611. 원도심 초고층 공동주택에 대한 관점 ······························612. 원도심 건축물 높이 관리를 위한 과제 ····························63참고문헌 / 69 다운로드 [2022-07] 충청북도 식량산업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관련키워드 [2022-07]충청북도식량산업종합계획수립기초연구 연구진 : 우장명, 김미옥, 이유환, 양서우, 이소영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014 목차 제I장 연구 배경 및 목적 /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23. 연구 내용 및 방법 ································································2제II장 식량작물 수급 및 정책 현황 / 31. 식량작물 수급 및 정책 현황 ················································32. 식량 수급 정책 방안 ··························································27제III장 충청북도 식량작물 현황과 자급률 / 291. 충북의 식량작물 현황 ························································292. 충북의 식량작물 자급률 ·····················································32제IV장 충청북도의 소비 추정액과 유통 현황 / 361. 충북의 소비 추정액 ····························································362. 충북의 유통 현황 ·······························································40제Ⅴ장 충청북도 시‧군 식량산업종합계획 / 441. 식량산업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 ········································442. 시‧군별 식량산업종합계획 ·················································46제Ⅵ장 충청북도 식량산업 발전 방안 / 681. 육성 목표 및 전략 ·····························································682. 추진 계획 ············································································72참고문헌 / 74 다운로드 [2022-14] 새로운 충북을 위한 공간 전략 관련키워드 [2022-14]새로운충북공간전략 연구진 : 홍성호, 이경기, 원광희, 채성주, 변혜선, 오상진, 정용일, 이용환, 류남훈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270 목차 제Ⅰ부 서문 / 1제1장 연구 개요 ······································································3제2장 충북의 변화상 ·································································6제3장 여건진단 및 기본방향 ···················································21제II부 부문별 공간전략 / 23제1장 혁신거점 전략 ·······························································25 제1절 오송의 완성 ·······························································25 제2절 혁신도시의 채창조 ····················································38제2장 재생과 정주전략 ····························································46 제1절 농촌의 중심성 회복 ··················································46 제2절 장소성의 형성 ···························································52 제3절 미래교육 대비 ···························································61 제4절 지역 정주성의 향상 ··················································72제3장 균형과 협력 전략 ··························································79 제1절 인구소멸과 포용성장 ·················································79 제2절 동서 격차 해소와 균형발전 ···································102 제3절 행정수도 선도 ·························································136제4장 이동성 전략 ································································147 제1절 전국 교통망의 중심성 강화 ···································147 제2절 충북 물류산업의 육성 ············································155 제3절 탄소중립 교통 로드맵 이행 ···································164제5장 스마트 전략 ································································177 제1절 스마트도시 서비스 확산 ·········································177 제2절 모빌리티 혁신공간의 창출 ·····································185제III부 요약 및 종합 / 197제1장 요약 ·············································································199제2장 종합 ·············································································201 다운로드 [2023기획-13] 충청북도 농업의 신산업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관련키워드 농산업식품산업농업기술농업신사업농업신산업스마트농업 연구진 : 우장명, 정원덕, 이교, 이유환, 이소영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40 요약 최근 농업은 농가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고령화, 경지면적의 감소, 농업소득의 정체 등으로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며, 주식인 쌀은 자급률을 유지하고 있으나 전체 식량과 곡물 자급률은 2009년 이후 하락하고 있다. 또한 WHO와 FTA로 인한 시장개방의 확대, 기후 변화로 인한 재배 환경 변화 등은 우리나라 농업과 식량 안보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우리나라 농업은 과학기술을 토대로 발전하였으며 통일벼 개발로 주곡 자급을 달성한 60~70년대의 녹색혁명, 과채류의 연중공급을 가능하게 한 80~90년대의 백색혁명이 있다. 2000년대부터는 농업 관련 산업의 융·복합과 바이오혁명 관련 기술 등을 기반으로 한 농업의 6차산업화로 농업 소득을 증대시키는 등 첨단 과학이 스며든 새로운 행태로 바뀌고 있다. 농정의 중심 이동은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일차적으로 쌀을 비롯한 주요 작물의 생산 증대는 일정부분 목표를 달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생산증대로는 농촌 소득증대에 한계가 있고 농촌의 소득원 다양화, 농촌의 소득과 생활수준 향상, 농업인의 인식 변화 등에 영향을 주어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농촌 현장에서는 농업의 6차산업화와 연관된 치유농업 등 융·복합화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전통적 1차산업 형태의 농업에서 유무형 자원을 활용한 2차 제조 및 가공산업으로 전환되거나, 체험, 치유, 관광, 서비스 등 3차산업을 융·복합한 6차산업화가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농업정책의 중점 내용이 농작물 생산증대에서 가공, 유통, 수출 등으로 이동한다. 주요 과제도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한 먹고사는 문제에서 질 좋은 먹거리, 안전한 먹거리, 힐링 먹거리로 이동한다. 농정의 중점 내용이 이동하였다는 것은 농작물 생산증대 중심의 1차산업이 2차, 3차산업으로 변화하면서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이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이동을 바탕으로 우리 충청북도 농산업도 4차산업혁명과 융복합시대, 탄소중립농업이라는 큰 시대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처한 농업 부문 미래첨단신산업으로, ①바이오+바이오소재, ②종자산업, ③힐링농업, ④6차산업, ⑤반려동물산업, ⑥곤충산업, ⑦고령친화식품산업, ⑧스마트팜과 청년농업으로 충청북도 농업기업과 농업인을 육성하고, 소득을 높이면서, 수요자를 만족시키는 충청북도 농업의 미래첨단산업화 정책의 일환이다. 농생명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과학기술기반 경제운영과 상상력, 창의력으로 무장한 창조사회와 맥을 같이한다. ICT·융합, 인공지능, 스마트기반 농장 자동화와 같은 첨단 농법 개발을 통해 농업의 자동화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농·생명산업은 과거의 1차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영역으로 융·복합되고, 확대되고 있다. 관광, 치유, 신소재, 바이오신약 등 산업간 융·복합과 국가 간 국제협력 농업으로, 나아가 공간적으로 우주농업, 바다농업, 극지농업 등 새로운 형태의 농업으로 영역이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농생명산업은 그동안 축적된 농업과학기술을 토대로 ICT, BT, 문화예술, 힐링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하여 농업+식품+융복합을 통해 미래의 성장산업으로 전환하여 새로운 산업으로 다시 떠오를 것이다. 목차 제Ⅰ장 서론 - 9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92. 연구 범위 및 방향 - 103. 연구 방법 - 10제Ⅱ장 국내외 농산업의 동향 - 111. 세계 식량 위기와 식량안보 - 112. 기후변화와 농가 경영 - 123. 푸드테크의 확산과 영향 - 144. 메가트렌드의 변화와 대응 - 155. 농림축산식품부의 주요 업무 추진 계획(2023) - 186.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2023-2027) - 257. 농촌진흥청 관련 사업 - 268. 시사점 - 30제Ⅲ장 농업 관련 유망 신산업 - 311. 4차산업혁명 대응 농업기술 - 312. 농업·농촌 6차 산업화 - 383. 곤충과 농산업 - 414. 치유농업·농촌 - 485. 반려동물산업 - 496. 종자산업 - 537. 고령친화식품산업 - 638. 그린바이오 신산업 정부 정책 - 67제Ⅳ장 충청북도 농업 관련 신사업 계획과 정책 - 731. 충북 농업 관련 계획 - 732. 농업 유망 신산업 - 75제Ⅴ장 충청북도 농업 관련 신산업 육성 과제 - 811. 미래첨단농업·농촌과 고령화 대책 농업정책 - 812. 농업 관련 신산업화 정책과제 - 843. 정책 제언: 스마트농업, 농업의 신산업 전후방 가치사슬 확대 - 87참고문헌 - 90Appendix - 93 다운로드 [2023기획-17] 충청북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실천전략 관련키워드 충북미세먼지미세먼지대응사례미세먼지저감실천 연구진 : 배민기, 함창모, 오상진, 정용일, 허진아, 이소영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26 요약 충청북도는 지형적 영향으로 대기가 정체되어 미세먼지 고농도 지역 중 하나였으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충북도와 각 시군의 총력 대응을 통해 연평균 농도가 크게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수치상 미세먼지 농도는 낮아졌지만 실제 도민들의 미세먼지 개선 체감도는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도민들의 일상에서 미세먼지에 노출을 줄일 수 있는 방안, 그간 미세먼지 대응정책이나 사업들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 사업 등 도민들의 미세먼지 개선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실천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미세먼지 대책은 크게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는 대책과 미세먼지로 인한 도민의 건강영향을 최소화하는 대책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본 과제의 목적은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기반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도해 볼 만한 사업들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본 과제는 크게 1)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바람길, 숲 활용 방안, 2) 이동오염원으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 전략, 3) 제조업, 에너지부문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 전략, 4) 생물학적 연소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 전략, 5) 과학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저감 전략, 6) 제도적 기반, 광역단위 문제, 도민교육으로 구성되었다. 기상 여건 등 외부 요인 변화에 따라 고농도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도민들이 미세먼지 걱정 없이 맘껏 숨 쉴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 필요히다. 본 과제의 결과는 도민들의 미세먼지 개선 체감도를 높이고 안심 호흡권 확보 및 미세먼지로 인한 충북도민의 건강영향 최소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과제의 개요 - 9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9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11II. 충북의 미세먼지 현황과 대책 - 121. 충북의 미세먼지 현황 - 122. 충북의 미세먼지 대책 - 17III. 미세먼지 대응 사례 고찰과 시사점 - 241. 미세먼지 관련 국토/환경관련 법제 검토 - 242. 국내외 미세먼지 대응 모범정책 및 사업사례 고찰 - 26IV. 충북의 미세먼저 저감 실천전략 - 421.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바람길, 숲 활용 방안 - 422. 이동오염원으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 전략 - 613. 제조업, 에너지부문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 전략 - 864. 생물학적 연소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 전략 - 955. 과학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저감 전략 - 1186. 제도적 기반, 광역단위 문제, 도민교육 등 - 130참고문헌 - 139Appendix - 143 다운로드 [2023기획-07] 한강유역 수리권 쟁점과 갈등조정 방안 공동연구 - 광역시도를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수리권물관리정책한강유역수자원수리권갈등조정 연구진 : 배명순, 김미경, 김문숙, 전만식, 송미영, 이기영, 김성우, 홍미진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711 요약 기후위기로 물의 지역적 편중, 물 부족 문제가 대두되면서, 물관리의 효율성과 위기 대응성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물관리기본법 시행으로 통합물관리 추진기반을 마련하였고, 이·치수 중심의 물관리에서 수생태까지 고려하며 자연과 인간의 공생과 균형점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합리적이고 공평한 물 배분으로 물복지 격차 해소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통합물관리 관점에서 물 배분 및 비용부담 관련 수리권의 기본원칙이 부재한 상황에서 국가와 지방정부의 역할 분담 및 협력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물관리기본법 제정, 지방자치제 시행 30년, 분권 및 유역 중심의 거버넌스 강조 등 전환점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한강수계 수리권과 관련한 제반 사항에 대한 갈등과 쟁점 사항들을 되짚어보았다. 이를 위해 한강수계 시도 연구원이 공동연구를 통해 한강유역을 중심으로 국내외 수리권과 관련 법제도, 시도별 물 이용 쟁점 등을 분석하고, 수리권 개념 및 기본원칙을 재정립하고 이의 제도적 정착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우리나라의 수리권은 민법, 하천법, 댐건설관리법에서 관행수리권, 허가수리권, 댐용수사용권 등으로 분절되어있어 상호 간 충돌과 법적 분쟁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물관리기본법에도 수리권의 기본원칙, 개념 등이 담기지 못하였고 국가물관리기본계획에서는 기본 철학만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앙과 광역, 광역과 지방정부 간 갈등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심화되곤 했다. 현실적으로는 수자원공사가 수리권 관련 권한과 조정에 주도적으로 관여하고 있지만, 법적 권한은 한강홍수통제소가 관리하도록 되어있으며 이 문제 해결에는 수리권 관련 법·제도 정비가 필요하다는 연구들이 있어 왔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수리권 관련 현행 법·제도의 원칙과 규정의 재정립, 댐사용권 개선, 유역공동체 중심의 수자원 이용·관리 기반조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한강유역 내에서도 수리권의 개념 및 기본원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물 배분·이용 관점에서 법적 근거와 이행 상충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은 미흡했다. 그 과정에서 지역별, 용도별 물 이용과 비용의 배분 과정에서의 갈등이 반복되어왔다. 공통된 주요 쟁점으로는 수리권 개념 통합 미흡으로 개별 법제에 따른 수리권의 독점적, 임의적 운용에 의한 유역 내 물순환체계 훼손, 물 배분 및 조정 시 일관성의 부족, 해당 지차체 의견수렴 미흡, 허가수리권 제도 및 규정 이행 미흡에 따른 물관리 효율성 한계로 나타났다. 주요 쟁점 중 하나는 현행 댐건설관리법의 댐용수사용권의 운용 문제로, 댐용수사용권한을 가진 수자원공사가 다목적댐 용수에 대해 독점적 권한을 가지면서 하천법에 따른 하천수사용권이 제한되고 기존의 하천수가 댐용수로 전환되면서 비용부담 원칙에 대한 갈등도 수자원공사와 광역 시도간에 반복되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상류인 강원과 충북지역에는 댐 건설로 인해 풍부한 수자원을 확보하고 있으나 물의 배분·이용에 대한 권한은 제한되어 수리권 관련 형평성 문제를 제기해왔다. 수도권은 인구 및 산업 집중으로 물의 이용의 지역적 편중이 지속되어왔고, 현재도 용인의 대규모 반도체 공장의 물 배분 문제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구체적 협의는 중앙정부와 관련 공공기관 간에 제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하천법과 댐건설관리법에는 중앙정부가 광역/기초지자체와 협의 조정해야 할 절차가 명시되지 않아 중앙정부가 임의적으로 물 이용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기존 하천법에 따른 하천수사용권도 관련 지침의 개정과 관련 이행과정이 시도되는 과정이라 명시된 허가량과 수요량, 실제 사용량 간의 불일치가 여전하고 허가량과 불일치하는 사용료 납부 등이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이러한 문제는 한강유역 내에서 수요량 대비 허가량이 과다한 지역과 부족한 지역을 발생시키고, 물관리가 효율적, 체계적이지 못한 결과를 낳게 된다. 수리권 관련 기존 제도 및 시도별 물이용 쟁점 관련한 문제점을 극복하려면 관련 법제도 정비와 보완이 시급하다. 국가차원에서 민법과 하천법, 댐건설관리법 등에서 서로 상충되는 개념을 통합 정비하고, 그 내용에 물 이용과 배분 관련한 조정기준, 물 사용 용도별 우선순위, 미래 물 사용자와 환경적 고려와 수생태까지 포괄하는 수리권 개념의 도입이 필요하다. 또한, 물의 배분·이용 과정에서 계획부터 최종 의사결정까지 유역을 토대로 한 분석이 전제되어야 하고 유역 물관리의 핵심 주체인 유역위원회, 광역/기초지자체에 대한 참여와 소통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가물관리위원회와 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수리권의 공평하고 공익적 특성을 보장하고 배분할 수 있도록 권한과 재원이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관리기본법 제15조(물수요관리 등) 및 제11조(유역별 관리)에 물 배분 원칙을 상세 추가하고 수리권을 하천법의 하천수사용권 중심으로 통합하며 사용량 규모에 따라 하천수 사용량 허가 및 재배분 시 (가칭)하천수배분조정위윈회를 통해 협의·조정하고 최종 결정은 유역물관리위원회를 거쳐 필요시 국가물관리위원회와 공동으로 승인하는 절차 등을 제안하였다. 수리권 관련 법제도 정비 방안으로는 물관리기본법, 댐건설관리법 및 하천법 개정방안을 제시하였다. 물관리기본법에는 취수부담금 부과 및 유역관리기금 설치, 국가 및 유역물관리위원회의 물 배분 역할 내용도 제안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4제2장 우리나라의 수리권과 물관리 정책 - 71. 수리권의 개념 및 법적 성격 - 72. 국외 수리권 제도 및 사례 - 653. 국내 수리권 갈등 사례 및 조정 시도 - 97제3장 한강유역 수자원 이용현황 및 쟁점 - 1131. 수자원개발의 역사 - 1132. 수자원 이용현황 - 1163. 한강수계관리기금 동향 및 시사점 - 1314. 시도별 물 이용 쟁점 및 시사점 - 1405. 수리권 관련 설문조사 - 179제4장 한강유역의 수리권 갈등조정 및 제도개선 방안 - 1891. 수리권 갈등조정 방향 - 1892. 제도개선 방안 - 199참고문헌 - 211Abstract - 217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