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계획에 의하여 수행, 지역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과제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34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1995 게시물 목록 충북상징 관리 및 운영의 효율화 방안 관련키워드 충북상징관리운영효율화방안 연구진 : 김충구 발행일 : 2010. 01 조회수 : 6,595 목차 Ⅰ. 서론 Ⅱ. 충북상징의 의의 및 종류 Ⅲ. 충북상징의 관리,운영 체제 및 현황 Ⅳ. 충북상징의 관리,운영 현황의 평가와 과제 Ⅴ. 결론 다운로드 충북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충북남북교류협력활성화방안연구 연구진 : 김충구 발행일 : 2010. 12 조회수 : 6,253 목차 Ⅰ. 서론 Ⅱ. 지방자치단체 남북교류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지방자치단체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추진체제와 평가 Ⅳ. 충북 남북교류협력사업의 활성화 방안 Ⅴ. 결론 다운로드 생활안전사고 발생시 안전대응시설의 입시서비스 평가 관련키워드 생활안전사고발생시안전대응시설입시서비스평가">class="sch_word">평가 연구진 : 배민기 발행일 : 2016. 12 조회수 : 4,464 목차 Ⅰ. 배경 및 목적 Ⅱ. 관련 현황 Ⅲ. 이론, 선행연구, 관련 제도 고찰 Ⅳ. 연구 방법 Ⅴ. 분석 및 고찰 Ⅵ. 결 론 다운로드 충청북도 균형발전 전략사업 역량강화사업의 평가와 개선방안 관련키워드 충청북도균형발전전략사업역량강화사업평가">class="sch_word">평가개선방안 연구진 : 원광희 발행일 : 2017. 12 조회수 : 7,405 목차 Ⅰ서론 Ⅱ역량강화의 개념정의 및 역량모형 Ⅲ충북 2단계 지역균형발전 전략사업 혁신역량강화 분석 Ⅳ연구설계 및 인식조사결과 Ⅴ충북 지역균형발전 전략사업 혁신역량강화 개선방안 다운로드 충청북도 축제활성화 기본방향 - 도내 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을 위한 정책 제안- 관련키워드 충청북도축제활성화기본방향-도내축제문화관광축제지정정책제안- 연구진 : 정연정 발행일 : 2018.12 조회수 : 4,020 목차 Ⅰ 서론 Ⅱ 현황 및 사례 Ⅲ 충청북도 지정축제 현황 및 평가 Ⅴ 정책적 함의 다운로드 [2019-18]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의 평가와 과제 : 충북사업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2019-18]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평가">class="sch_word">평가과제충북사업중심으로 연구진 : 원광희 발행일 : 2019.12. 조회수 : 7,177 목차 다운로드 [2022-05] ESG 경영 확산에 따른 충북의 대응방안 관련키워드 [2022-05]ESG경영확산따른충북대응방안 연구진 : 남윤명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981 목차 제Ⅰ장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내용 및 방법 ···················································································3제Ⅱ장 ESG 경영 개요 및 트랜드 ················································41. ESG 경영의 개요 ·····················································································42. 글로벌 트랜드 ·······················································································113. 정부정책 동향 ·······················································································134. 충북정책 동향 ·······················································································21제Ⅲ장 ESG 경영 현황 분석 ·······················································221. ESG 등급평가 현황 분석 ········································································222. 충북지역 현황 분석 ·················································································303. 충북지역 ESG 경영여건 현황 ·································································40제Ⅳ장 ESG 경영 관련 실태 및 사례 분석 ·····································441. 국내 기관의 설문 결과 분석 ··································································442. 충북 ESG 경영 설문 조사 결과 ·····························································493. ESG 경영 분야별 사례 분석 ··································································514. ESG 경영 지자체 지원사업 사례 분석 ···················································58제Ⅴ장 요약 및 대응방안 ····························································631. 연구결과의 요약 ·····················································································632. 대응방안 ·································································································68참고문헌 ·················································································72 다운로드 [2022-08] 충북 제조기업의 혁신역량과 기업가정신 간의 상관관계 연구 관련키워드 [2022-08]충북제조기업혁신역량과기업가정신간상관관계연구 연구진 : 이유환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890 목차 제Ⅰ장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범위 및 방법 ·····················································································5제Ⅱ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71. 이론적 배경 ······························································································72. 선행연구 ···································································································9제Ⅲ장 국내·외 및 충북 기업가정신 정책 및 현황 ···························111. 글로벌 기업가정신 정책 및 현황 ···························································112. 국내 및 충북 기업가정신 정책 및 현황 ·················································14제Ⅳ장 기업혁신역량과 기업가정신 간 상관관계 분석 ······················171. 분석개요 ·······························································································172. 분석데이터 ····························································································283. 분석결과 ································································································34제Ⅴ장 종합진단 및 시사점 ···························································541. 종합진단 및 평가 ··················································································542. 시사점 및 정책방향 ···············································································58제Ⅵ장 결론 ·················································································61참고문헌 ·····················································································66 다운로드 [2023기본-10] 충북 농촌지역 인구 특성을 고려한 인구정책 방향 관련키워드 인구성장인구구조인구정책농촌지역인구정책 연구진 : 채성주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46 요약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인구정책은 국가적 인구감소 및 고령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지역별 특성 및 인구변화 전망을 고려한 대응 방안 마련, 지역별 인구정책 추진방안 제시 등은 미흡하고 보건・사회・복지 분야를 중심으로 추진되어 인구변화 시대에 대비한 종합적・실질적 대응 방안 마련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인구변화의 속도 및 규모, 초래하는 영향 등은 지역의 기존 인구 규모 및 구조, 경제・사회・공간적 여건 등에 따라 차별화되므로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장소기반의 인구정책의 추진이 필요한 상황임 인구변화는 지역 발전 및 공간 이용 등 지역 전반의 변화를 초래하고, 지역의 경제・생활여건은 인구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 연관관계에 있음을 감안하여 인구감소시대에 부합하는 지역정책 패러다임을 정립하고 구체적 정책 수단을 마련해야 함 인구감소시대 농촌지역은 지역특성을 고려한 ‘콤팩트화’와 주요 도시・생활기능의 집약을 유도함으로써 인구변화에 대응한 공공・생활서비스의 지속적 제공 및 도시재정의 효율화를 도모해야 함 기능의 외곽 확산에 대응한 기존 중심(거점)의 경쟁력 강화 및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기성시가지 주거환경 개선, 유휴・방치시설 철거 및 용도 전환, 도심 인구 유입 등을 추진해야 함 인구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기성시가지 내 유휴 공간 정비 및 노후시설 철거 등 도시 축소 전략을 시행할 수 있도록 재정을 지원하는 방안의 검토가 필요함 인구감소로 인한 효율적 공공・생활서비스 제공, 지방재정 악화 방지 및 재정운용의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해서는 지역 간 연계・협력이 중요한데 거점도시-주변도시 간 연계를 통한 도시권 형성, 마을 간 연계를 통한 생활권 형성, 시・도를 연계한 광역적 지역 만들기 등 지역 간 연계・협력이 필요함 인구감소로 인해 개별 지자체 단위의 대응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지자체 간 연계・협력을 통한 공공・생활서비스 기능 유지 및 지역경제 활력 제고 등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의 활력을 제고하는 한편 지방재정 악화 방지 및 재정운영의 효율성 제고 등을 도모해야 함 충북 농촌지역의 인구특성을 고려한 인구정책 방안으로는 첫째, 인구감소시대에 대응한 집약적 공간 이용 및 기존 시설의 유효이용 강화를 들 수 있음 기존의 성장・확산 지향의 지역개발 방식은 공공서비스 공급의 비효율 증가, 공공재정 부담 증가, 공간 이용의 비효율화 등을 초래하므로 인구감소시대에 부합하는 적정 규모 성장관리(growth management) 및 공간 축소 전략 등의 추진이 필요함. 중장기적으로 생활서비스기능 유도구역 및 주거기능 유도구역 제도 도입으로 필수 기능의 집적화를 촉진하고 중심지의 생활서비스 거점 기능을 강화하도록 적극 지원해야 함 둘째, 부서 간 협력을 통한 공공・생활서비스 기능 복합화 추진임 인구감소 대응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해 정부 및 지자체가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나 정책 추진 주체별로 분절적인 사업추진으로 인해 재정투입의 효율성이 저하되는 실정임. 따라서 공공서비스 시설 확충 시 단일기능・개별시설 건립 방식에서 다기능・복합시설 건립 방식으로 전환하여 공공재정 운용 효율화 및 이용자 편의를 제고해야 함 셋째, 생활서비스 기능 유지 및 재정운용 효율화를 위한 지역 간 연계・협력 강화임 인구감소로 인한 수요 감소, 과소화 및 공간적 배제 등에 대응하여 전국 어디서나 적정 수준(National Minimum)의 공공・생활서비스를 보장하고 공공재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역 간 공공・생활서비스의 적정 배분을 위한 공간계획의 역할이 필요함. 지역 거점(군청 소재지 등)의 공공・생활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주변지역과 대중교통 연계를 강화하는 ‘수직적 연계형’, 지자체 간(또는 읍・면・동 간) 공공・생활서비스 시설의 공동 설치 및 이용 등 ‘수평적 연계형’ 등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연계・협력방식을 활용해야 함 목차 Ⅰ. 서 론 - 11. 연구 배경과 목적 - 32. 연구의 주요 내용 - 43. 연구범위와 방법 - 5Ⅱ. 인구성장과 인구구조 - 71. 인구 변화 - 92. 인구구조 변화 - 143. 인구동태 변화 - 20Ⅲ. 인구이동 특성 - 271. 전입 전출 - 292. 이동 사유 - 35Ⅳ. 인구정책 사례 - 491. 중앙정부 인구정책 - 512. 농촌지역 인구정책 - 583. 시사점 - 64Ⅴ. 충북 농촌지역 인구정책 방향 - 671. 인구정책 평가와 추진 방향 - 692. 농촌지역 인구정책 방향 - 69Ⅵ. 결 론 - 771. 정책 방향 - 792. 정책 제언 - 80참고문헌 - 83Appendix - 851. ABSTRACT - 872. Table of Contents - 90 다운로드 [2023기본-09] 충청북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성과평가와 개선방안 관련키워드 지역균형발전사업 연구진 : 원광희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185 요약 ▷연구배경 - 지역균형발전사업 대상지 선정지표(지역발전지표) 간의 명확한 구분 - 지역균형발전사업 목표에 부합하는 성과지표 도출 ▷연구목적 - 지역균형발전사업의 단계별, 시·군별 전략사업 추진 성과분석을 위한 객관적인 지표 선정 및 분석으로 저발전 7개 시·군의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고자 함 - 분석 결과를 활용, 충북 지역균형발전사업의 성과 확산을 통한 각 시·군별 만족도 제고 및 도민의 공감대 향상에 목적이 있음 - 사업 성과분석을 통해 향후 도내 지역 및 권역별 지역균형발전정책 수립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목차 ※ 본 연구보고서는 미발간 자료로 자료문의는 연구협력팀 담당자에게 연락바랍니다. (Tel : 043-220-1103)I. 연구 개요 - 1II. 충청북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추진현황 및 특성 - 3Ⅲ. 충북 지역균형발전 성과지표 발굴 - 17Ⅳ. 시·군별 지역균형발전사업 성과분석 - 21Ⅴ. 평가 결과 시사점 및 개선방안 - 58Ⅵ. 결 론 - 75 1 2 3 4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