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 및 신규사업 아이템 발굴, 도 현안과제 해결방안 모색 등을 위한 연구과제 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13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게시물 목록 [2020-10] 의사과학자(MD-PhD) 양성 체계 개선 방안 관련키워드 [2020-10]사과학자(MD-PhD)양성체계개선">class="sch_word">개선방안 연구진 : 양서우, 정삼철, 설영훈, 남윤명, 조진희, 김미옥, 이유환, 허진아 발행일 : 2020. 12 조회수 : 4,681 목차 다운로드 [30주년 기획총서-2] 충북의 경제와 산업 관련키워드 [30주년기획총서-2]충북경제산업 연구진 : 정삼철 외 발행일 : 2020.12 조회수 : 6,179 목차 제1장 충북의 경제와 산업의 여정 007 제1절 근대 이전의 생활과 경제활동 010 제2절 광복 이전의 산업과 경제 활동 013 제3절 개방경제 시대의 산업과 경제활동 015 제2장 충북의 경제 성장과 경제 구조 019 제1절 충북의 경제 성장 021 제2절 충북의 경제 발전 036 제3장 충북의 산업여건과 전망 051 제1절 충북의 산업구조의 이해 053 제2절 충북의 산업구조 067 제3절 충북의 전략산업 및 수출입 현황 076 제4절 농업의 변화와 전망 085 제4장 충북특화산업과 과학기술혁신 115 제1절 과학기술정책과 충북 특화산업의 변천 과정 117 제2절 차세대 과학기술혁신과 충북의 미래산업 132 제5장 좋은 일자리가 넘치는 충북 143 제1절 충북의 대상별 고용 변화 146 제2절 충북의 일자리 양적 성장과 질적 개선 151 제3절 미래의 충북 일자리 전망 161 제6장 충북의 경제와 산업의 미래 165 제1절 희망하는 충북의 미래 167 제2절 충북의 미래 전망 168 참고문헌 172 다운로드 [2021-06] 증평군 인구정책 현황 분석 및 개선 방향 관련키워드 [2021-06]증평군인구정책현황분석개선">class="sch_word">개선방향 연구진 : 채성주, 원광희, 김덕준, 설영훈, 최은희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497 목차 다운로드 [2021-09] 대도시와 배후도시간 교통여건 개선이 배후도시에 미치는 영향 관련키워드 [2021-09]대도시배후도시간교통여건개선이">class="sch_word">개선이배후도시미치는영향 연구진 : 오상진, 윤영한, 홍성호, 정용일, 성보현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877 목차 다운로드 [2022-04] 대중교통 적자노선 운영 효율화 방안 관련키워드 [2022-04]대중교통적자노선운영효율화방안 연구진 : 오상진, 윤영한, 홍성호, 정용일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967 목차 제I장 연구개요 /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2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1) 연구범위 ·······································································2 2) 주요 연구내용 ······························································3 3) 연구방법 ·······································································3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5 1) 연구의 기대효과 ···························································5 2) 연구의 활용방안 ···························································5제II장 관련 법제도 현황 및 사례조사 / 61. 관련 법 현황 ····································································6 1) 벽·오지 버스 운행 관련법 ··········································6 2) 시내(농어촌)버스 지원 관련법 ·····································82. 관련연구 검토 ································································10 1) 농촌지역 대중교통 개선방안 관련 ····························10 2) 농어촌버스 운송사업 효율화 관련 ····························143. 국내외 사례 ····································································20 1) 교통서비스 변화 사례 ···············································20 2) 국내외 대중교통 지원제도 ·········································23제III장 시내(농어촌)버스 운영현황 분석 / 281. 시군별 버스운영 현황 ····················································28 1) 지역 일반현황 ····························································28 2) 시군별 교통체계 현황 ···············································37 3) 시군별 대중교통 현황 ···············································40 다운로드 [2023기획-15] 시내외 버스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한 농촌 대중교통망 개선 관련키워드 농어촌대중교통교통체계대중교통환승체계 연구진 : 오상진, 홍성호, 정용일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301 요약 본 연구는 대중교통 공급이 열악한 농촌지역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시외-시내 연계로 대중교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환승센터 구축 운영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환승센터 구축방안 보다는 농촌지역 벽지노선과 같이 비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 문제와 현재 신교통모델로 공급되고 있는 농촌형 교통모델, 버스형 DRT 등 농촌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의 설정, 각 수단들의 기능을 정립하고, 농촌지역 공공교통수단 정립을 위한 수단의 하나로 환승체계 도입을 검토하였다. 우선 군지역 일반현황, 교통체계 현황, 대중교통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 방향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지속가능한 농촌형 대중교통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며 지역 맞춤형 교통서비스 공급 필요성, 벽지노선 제도 개편의 필요성, 간선-지선 노선체계와 환승체계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방향으로 간선-지선체계의 확립, 지선교통서비스의 다양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간선-지선체계의 확립은 기존 읍~면~마을 연계노선을 읍~면간 간선과 면~마을간 지선으로 분리하며, 간선서비스의 운행 횟수를 증가시켜 지선과의 환승시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선교통서비스의 다양화 방안으로 면~마을간 지선체계는 청주시에서 운영하는 버스형 DRT, 벽지노선을 운행하되 수요발생시 주변 마을을 거쳐가는 탄력적 노선운행, 공공형택시를 이용한 다양한 지선 교통서비스 공급방향을 제시하였다. 농어촌지역 버스환승체계 구축방향으로 시외-시내 환승이 일어나는 읍소재지와 간선-지선간 환승이 발생하는 면소재지의 환승체계 개념을 소개하였다. 현재도 대부분 시외교통거점을 이용해 농어촌버스 기종점을 운영하고 있어 시외-시내간 환승은 원활한 편이나, 일부 군지역은 별도의 농어촌버스 기종점을 운영중으로 이에 대한 통합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간선-지선간 환승이 발생하는 면소재지의 환승거점화 방안을 신규로 제안하였는데, 면소재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지선교통과 읍~면간 간선노선과의 환승기능, 생활중심기능을 함께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정책제안으로 농촌지역에 대한 개별적인 교통서비스 공급의 체계화 필요성, 지속가능한 농촌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 필요성, 농촌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간-공공 기능분담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연구개요 - 111. 연구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12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14제2장 군지역 일반현황 및 교통체계 현황 - 151. 군지역 일반현황 - 152. 군지역 통행특성 분석 - 253. 군지역 교통체계 현황 - 35제3장 군지역 대중교통 운영현황 분석 - 461. 군지역 대중교통 현황 - 462. 대중교통 환승체계 현황 - 573. 벽지노선 운영현황 - 724. 충북 농촌 대중교통 시사점 - 76제4장 농촌지역 대중교통 체계 개편방향 - 821.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방향 - 822. 농어촌지역 버스환승체계 구축 방향 - 89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 941. 결론 - 942. 정책제안 - 96참고문헌 - 97Appendix - 991. ABSTRACT - 101 다운로드 [2023기획-12] 기후위기 적응 고도화를 위한 전략 수립 관련키워드 기후위기기후위기적응정책변화기후변화시나리오기후위기적응고도화 연구진 : 배민기, 최은희, 이소영, 홍제우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358 요약 - 기후위기 적응의 중요성에 비해 현재 기후위기 적응정책·사업은 탄소중립 정책의 구성요소로서 여러 세부사업 중 하나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음 - 기후위기 적응은 생존의 문제로 미래 기후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장기적인 비전과 목표, 그에 따른 세부 시행계획 추진이 지자체가 가지는 위험, 취약성, 리스크 특성을 감안하여 수립·추진되어야 함 - 국내외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기후위기 적응 정책 트렌드 및 새롭게 주목받는 개념들을 파악하고 실제로 어떻게 기후위기 정책과 사업에 접목될 수 있는지 모색해볼 필요가 있음 - 본 과제의 목적은 기후위기 적응, 과연 어떻게 할 것인가? 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는데 있음. 이를 위해, 2장에서는 기후위기 적응의 개념, 기후위기 취약성 및 리스크평가, 기후위기 적응의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음. 3장에서는 IPCC 핵심내용의 변화, 국외 선진국과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후위기 적응정책 변화 및 새롭게 제기되는 이슈를 고찰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4장에서는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대해 고찰하고 기후위기 시나리오(SSP 8.5)를 기반으로 충북의 기후요소 변화, 극한기후지수, 기후변화 영향 등에 대해 분석하였음. 5장에서는 기후위기 적응 고도화 방안을 1) 기후위기 취약계층과 취약공간 평가방법 개선, 2) 기후위기 취약계층 지원 강화: 거버넌스、3) 지자체 기후위기 대응 매뉴얼 개선: 폭염, 4) 도시 회복력을 고려한 기후위기 대응을 주제로 모색하였음 - 본 과제를 통해 현재 기후위기 적응을 둘러싼 다양한 국내외 주요 정책 이슈들에 대해 고찰하고 현실에 접목방안을 모색함으로서 실효적이고 체감도 높은 기후위기 적응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함 목차 I. 서론 - 91. 과제의 필요성 - 92. 과제의 목적 - 15II. 기후위기 적응의 개념과 내용 - 161. 기후위기 적응의 개요 - 162. 기후위기 취약성 및 리스크 - 183. 기후위기 적응의 사회경제적 영향 - 27III. 기후위기 적응 정책 변화 고찰 - 341. IPCC 핵심내용의 변화 - 342. 국외 기후위기 적응 정책 및 계획 동향 - 423. 국내 기후위기 적응 정책 및 계획 동향 - 524. 시사점 - 62IV. 충북의 기후변화 시나리오 분석 - 641. 기후변화 시나리오와 적응 - 642. 충북의 기후위기 시나리오 분석 - 74V. 기후위기 적응 고도화 방안 - 1061. 기후위기 취약계층과 취약공간 평가방법 개선 - 1062. 기후위기 취약계층 지원 강화 : 민관협업 - 1243. 지자체 기후위기 대응 매뉴얼 개선 : 폭염 중심 - 1414. 도시 회복력을 고려한 기후위기 대응 - 146참고문헌 - 139Appendix - 143 다운로드 [2023기획-07] 한강유역 수리권 쟁점과 갈등조정 방안 공동연구 - 광역시도를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수리권물관리정책한강유역수자원수리권갈등조정 연구진 : 배명순, 김미경, 김문숙, 전만식, 송미영, 이기영, 김성우, 홍미진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756 요약 기후위기로 물의 지역적 편중, 물 부족 문제가 대두되면서, 물관리의 효율성과 위기 대응성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물관리기본법 시행으로 통합물관리 추진기반을 마련하였고, 이·치수 중심의 물관리에서 수생태까지 고려하며 자연과 인간의 공생과 균형점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합리적이고 공평한 물 배분으로 물복지 격차 해소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통합물관리 관점에서 물 배분 및 비용부담 관련 수리권의 기본원칙이 부재한 상황에서 국가와 지방정부의 역할 분담 및 협력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물관리기본법 제정, 지방자치제 시행 30년, 분권 및 유역 중심의 거버넌스 강조 등 전환점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한강수계 수리권과 관련한 제반 사항에 대한 갈등과 쟁점 사항들을 되짚어보았다. 이를 위해 한강수계 시도 연구원이 공동연구를 통해 한강유역을 중심으로 국내외 수리권과 관련 법제도, 시도별 물 이용 쟁점 등을 분석하고, 수리권 개념 및 기본원칙을 재정립하고 이의 제도적 정착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우리나라의 수리권은 민법, 하천법, 댐건설관리법에서 관행수리권, 허가수리권, 댐용수사용권 등으로 분절되어있어 상호 간 충돌과 법적 분쟁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물관리기본법에도 수리권의 기본원칙, 개념 등이 담기지 못하였고 국가물관리기본계획에서는 기본 철학만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앙과 광역, 광역과 지방정부 간 갈등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심화되곤 했다. 현실적으로는 수자원공사가 수리권 관련 권한과 조정에 주도적으로 관여하고 있지만, 법적 권한은 한강홍수통제소가 관리하도록 되어있으며 이 문제 해결에는 수리권 관련 법·제도 정비가 필요하다는 연구들이 있어 왔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수리권 관련 현행 법·제도의 원칙과 규정의 재정립, 댐사용권 개선, 유역공동체 중심의 수자원 이용·관리 기반조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한강유역 내에서도 수리권의 개념 및 기본원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물 배분·이용 관점에서 법적 근거와 이행 상충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은 미흡했다. 그 과정에서 지역별, 용도별 물 이용과 비용의 배분 과정에서의 갈등이 반복되어왔다. 공통된 주요 쟁점으로는 수리권 개념 통합 미흡으로 개별 법제에 따른 수리권의 독점적, 임의적 운용에 의한 유역 내 물순환체계 훼손, 물 배분 및 조정 시 일관성의 부족, 해당 지차체 의견수렴 미흡, 허가수리권 제도 및 규정 이행 미흡에 따른 물관리 효율성 한계로 나타났다. 주요 쟁점 중 하나는 현행 댐건설관리법의 댐용수사용권의 운용 문제로, 댐용수사용권한을 가진 수자원공사가 다목적댐 용수에 대해 독점적 권한을 가지면서 하천법에 따른 하천수사용권이 제한되고 기존의 하천수가 댐용수로 전환되면서 비용부담 원칙에 대한 갈등도 수자원공사와 광역 시도간에 반복되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상류인 강원과 충북지역에는 댐 건설로 인해 풍부한 수자원을 확보하고 있으나 물의 배분·이용에 대한 권한은 제한되어 수리권 관련 형평성 문제를 제기해왔다. 수도권은 인구 및 산업 집중으로 물의 이용의 지역적 편중이 지속되어왔고, 현재도 용인의 대규모 반도체 공장의 물 배분 문제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구체적 협의는 중앙정부와 관련 공공기관 간에 제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하천법과 댐건설관리법에는 중앙정부가 광역/기초지자체와 협의 조정해야 할 절차가 명시되지 않아 중앙정부가 임의적으로 물 이용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기존 하천법에 따른 하천수사용권도 관련 지침의 개정과 관련 이행과정이 시도되는 과정이라 명시된 허가량과 수요량, 실제 사용량 간의 불일치가 여전하고 허가량과 불일치하는 사용료 납부 등이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이러한 문제는 한강유역 내에서 수요량 대비 허가량이 과다한 지역과 부족한 지역을 발생시키고, 물관리가 효율적, 체계적이지 못한 결과를 낳게 된다. 수리권 관련 기존 제도 및 시도별 물이용 쟁점 관련한 문제점을 극복하려면 관련 법제도 정비와 보완이 시급하다. 국가차원에서 민법과 하천법, 댐건설관리법 등에서 서로 상충되는 개념을 통합 정비하고, 그 내용에 물 이용과 배분 관련한 조정기준, 물 사용 용도별 우선순위, 미래 물 사용자와 환경적 고려와 수생태까지 포괄하는 수리권 개념의 도입이 필요하다. 또한, 물의 배분·이용 과정에서 계획부터 최종 의사결정까지 유역을 토대로 한 분석이 전제되어야 하고 유역 물관리의 핵심 주체인 유역위원회, 광역/기초지자체에 대한 참여와 소통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가물관리위원회와 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수리권의 공평하고 공익적 특성을 보장하고 배분할 수 있도록 권한과 재원이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관리기본법 제15조(물수요관리 등) 및 제11조(유역별 관리)에 물 배분 원칙을 상세 추가하고 수리권을 하천법의 하천수사용권 중심으로 통합하며 사용량 규모에 따라 하천수 사용량 허가 및 재배분 시 (가칭)하천수배분조정위윈회를 통해 협의·조정하고 최종 결정은 유역물관리위원회를 거쳐 필요시 국가물관리위원회와 공동으로 승인하는 절차 등을 제안하였다. 수리권 관련 법제도 정비 방안으로는 물관리기본법, 댐건설관리법 및 하천법 개정방안을 제시하였다. 물관리기본법에는 취수부담금 부과 및 유역관리기금 설치, 국가 및 유역물관리위원회의 물 배분 역할 내용도 제안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4제2장 우리나라의 수리권과 물관리 정책 - 71. 수리권의 개념 및 법적 성격 - 72. 국외 수리권 제도 및 사례 - 653. 국내 수리권 갈등 사례 및 조정 시도 - 97제3장 한강유역 수자원 이용현황 및 쟁점 - 1131. 수자원개발의 역사 - 1132. 수자원 이용현황 - 1163. 한강수계관리기금 동향 및 시사점 - 1314. 시도별 물 이용 쟁점 및 시사점 - 1405. 수리권 관련 설문조사 - 179제4장 한강유역의 수리권 갈등조정 및 제도개선 방안 - 1891. 수리권 갈등조정 방향 - 1892. 제도개선 방안 - 199참고문헌 - 211Abstract - 217 다운로드 [2023기획-01]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에 대한 고찰 관련키워드 걷기보행거리보행안전보행환경보행전용 연구진 : 변혜선, 정용일, 임기현, 오재만, 홍병곤, 이승희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832 요약 본 연구에서는 중소도시 원도심의 열악한 보행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걷기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걷기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검토하였다. 현대사회에서는 걷기가 더 이상 이동수단이 아닌, 사색, 산책, 운동, 참여, 여행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걷고 싶은 거리 조성과 관련된 법과 제도를 살펴보았으며, 국내의 주요 사례를 고찰하였다. 걷고 싶은 거리는 반드시 차량이 배제되는 형태가 아닌, 차량과 함께 공존하면서 조성될 수 있는 기법이 다양하다. 보차혼용방식으로 일방통행, 주차 등과 병행하면서 이루어진다. 특히, 지방도시에서는 대중교통이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자동차 이용이 많은 편으로, 주차문제는 걷고싶은 거리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에서는 보행로 확보, 횡단보도 설치 등 단순히 하드웨어적 접근 이외에, 주민들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상점가의 경우,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사업이 진행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도시재생사업과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등에서 추진하는 주민교육, 워크샵, 선진지 견학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이해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원도심의 일정구간을 대상으로 걷고싶은 거리 대안을 제시하였다. 각 구간별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보행교의 경관개선, 대중교통지구, 일방통행으로 전환, 보차혼용도로의 적용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계획안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 사업을 활용함과 동시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그리고 지역 자산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도 함께 검토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3제2장 ‘걷기’에 대한 고찰 - 151. 걷기의 기본 기능 - 152. 현대사회와 다양한 걷기 - 163. 걷기와 걷고 싶은 거리 - 24제3장 관련제도 및 적용방식 - 271. 관련법 - 272. 활용가능한 사업들 - 39제4장 적용방식별 국내 사례 - 611. 대중교통전용지구 - 612. 보행전용 및 보차혼용방식 - 773. 종합 시사점 - 90제5장 시범적용 제안 - 931. 제안 개요 - 932. 구간별 보행환경 개선 방안 - 963. 추진방안 - 108참고문헌 - 112Appendix - 1161. ABSTRACT - 1172. Table of Contents - 119 다운로드 [2023기획-16] 일반행정과 자치경찰제의 협력을 통한 안전기반 강화 관련키워드 자치경찰제지역안전거버넌스일반행정안전기반 연구진 : 최용환, 박재희, 이행준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1,260 요약 본 연구는 자치경찰제 도입 후 약 2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지역안전 거버넌스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치경찰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자치경찰위원회의 실태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특히 2021년 7월1일 충청북도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이후, 자치경찰위원회는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참여 활성화, 사회적 약자 보호 대책 추진, 농산물 도난 방지, 음주자 안전 확보 등 중요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 시점에서 충청북도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에 따른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그러나 자치경찰제가 시행되면서 현 시점에서 성과평가를 실시하기는 여전히 어렵지만 몇 가지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첫째, 충청북도 자치경찰이 일상적으로 지역주민에게 접근하여 생활안전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주민의 삶 속에서 자치경찰의 존재가 항상 경찰과 가까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충청북도 자치경찰은 지역 치안조직과 거버넌스를 정기적으로 구축하여 주민생활과 밀접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교통안전은 물론 범죄예방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치경찰에 전달하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셋째, 충북자치경찰위원회의 위상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자치경찰제의 이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보다 실질적인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충청북도자치경찰위원회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어야 한다. 목차 제I장 서론 - 91. 연구 배경 및 목적 - 92. 연구범위 및 방법 - 10제II장 자치경찰제 및 지역안전거버넌스에 관한 이론적 논의 - 121. 자치경찰제도의 의의 - 122. 자치경찰제 추진 형황 및 문제점 - 143. 자치경찰제 및 지역안전거버넌스 사례분석 - 21제III장 자치경찰제 및 지역안전 거버넌스에 관한 실태조사 - 271. 조사개요 - 272. 조사분석 결과 - 293. 종합 및 시사점 - 41제IV장 자치경찰제의 지역안전거버넌스 개선방안 - 471. 충청북도 지역안전 여건 - 472. 치안 인프라 확충 - 573.지자체-자치경찰간 안전거버넌스 구축방안 - 584.일반자치와 자치경찰간 업무개선방안 - 59제V장 결론 - 65참고문헌 - 67Appendix - 691. 부록 - 712. ABSTRACT - 82 다운로드 1 2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