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 및 신규사업 아이템 발굴, 도 현안과제 해결방안 모색 등을 위한 연구과제 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7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게시물 목록 [2019-7] 중앙 공모제도 운영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안 관련키워드 [2019-7]중앙공모제도운영문제점개선방안제안">class="sch_word">제안 연구진 : 김덕준 발행일 : 2019.12. 조회수 : 8,963 목차 다운로드 [30주년 기획총서-7] 충북 관광 회고, 내일을 그리다. 관련키워드 [30주년기획총서-7]충북관광회고,내일그리다. 연구진 : 성보현 외 발행일 : 2020.12 조회수 : 5,417 목차 Ⅰ. 역사에서 충북 관광을 찾다 007 1. 관광의 역사적 접근 009 2. 역사 속 충북 관광 021 Ⅱ. 충북 관광 풍경 회고와오늘의 과제 043 1. 1950~1970년대:지역 명승 중심 관광·여가수요 태동 045 2. 1980~1990년대:내륙자연자원 중심 관광 성장 054 3. 2000~2010년대: 북부권 도약과 질적·균형적 성장 과제 062 Ⅲ. 관광정책 환경변화, 위기와 기회 091 1. 관광정책 환경변화 093 2. COVID-19 충격과 트렌드 변화 110 3. 관광정책 및 충청북도 관광환경 변화 139 4. 국책사업 등 충청북도 주요 환경 변화 147 Ⅳ. 충북 관광 미래 방향 159 1. 충북 관광 미래 방향 설정 과정 161 2. 관광정책 환경 및 미래 관광 트렌드 변화 요약 163 3. 충북 관광 미래방향 설정 166 4. 미래 방향 설정에 따른 추진과제 제안 167 Ⅴ. 요약 및 결론 219 참고문헌 224 다운로드 [2022-09]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실천 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2022-09]2050탄소중립실현실천방안연구 연구진 : 이소영, 우장명, 조진희, 김미옥, 이유환, 양서우, 최영석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264 목차 제I장 연구의 개요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제II장 국내·외 탄소중립 정책 동향 / 41. 글로벌 탄소중립 정책 동향과 전망 ·····································42. 국내 탄소중립 정책 동향과 전망 ······································14제III장 충청북도 탄소중립 추진 현황 / 221. 충청북도 온실가스 배출현황 ··············································222. 충청북도 탄소중립 추진 여건 ··········································31제IV장 주요부문 탄소중립 현황 및 추진전략/ 371. 시멘트 산업 ······································································372. 반도체 산업 ········································································483. 관광 부문 탄소중립 추진전략 ············································55제Ⅴ장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실천방안 / 601. 탄소중립 생활을 위한 주민 실천방안 ································602.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실천사업 제안 ································63 다운로드 [2022-12]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추진을 위한 기초연구-관광부문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2022-12]충북레이크파크르네상스추진기초연구-관광부문중심으로 연구진 : 성보현, 정삼철, 김덕준, 배민기, 이소영, 최영석, 김병국, 박구원, 우종윤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302 목차 제I장 연구개요 /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범위 및 방법 ·······························································3제II장 강‧호수에 대한 문화·관광적 이해 / 41. 강 이용 패러다임의 변화 ···················································42. 강 살리기 사업과 환경 변화 ·············································93. 호수의 이해 ······································································124. 강의 문화·관광적 의미와 활용가치 ·································16제III장 충북 강‧호수의 문화·관광적 잠재력 / 241. 강‧호수의 문화관광적 활용사례 ·······································242. 레이크파크 활용 관련 제도적 여건 및 동향 ··················413. 관광공간으로서 호수‧강의 이용행태 ································524. 강‧호수 자원의 문화관광적 활용의 제약 ·························54제IV장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기본구상 / 601. 개념과 기본방향 ·······························································602. 주요사업 및 계획수립 방향 ·············································663. 레이크파크 특성화 사업 구상의 전제 ·····························674. 레이크파크 특성화 전략 및 과제도출 ·····························71제IV장 특성화 사업 제안 / 731. 문화예술 ···········································································732. 생태환경 ···········································································823. 웰니스 ·············································································1034. 레이크파크 브랜딩 ·························································117 다운로드 [2023기획-06] 충북 지하수 환경 보전·관리를 위한 지하수 현황 분석 및 사업 발굴 관련키워드 지하수지하수관리 연구진 : 배명순, 최영석, 임기현, 우장명, 김미경, 김미옥, 최승호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153 요약 현재 전 세계는 급격한 기후변화와 이로 인한 기상이변으로 심각한 자연재해를 겪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기후변화에 따른 게릴라성 폭우, 폭염, 폭설, 혹한 등이 예전 보다 훨씬 자주 발생하고 있다. 심각한 폭우의 증가는 침수로 인한 홍수피해는 물론 댐의 붕괴 위험 가중, 체계적 물관리의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상수원을 댐(47.7%)과 하천(48.8%)에서 취수하고 있어,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이나 댐 붕괴의 재난 상황에 대응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충북은 대형 댐과 하천에 대부분을 의지하며, 지하수 이용량은 2021년 기준 1.4%에 그치고 있다. 광역상수도의 보급 확산은 지역의 상수도 업무의 효율화, 인건비 등 예산 절감 등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으나, 이와는 달리 지하수, 샘물, 우물 등 자연 취수에 대한 관심 저하와 지하수 관리정책의 축소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했다고 평가되기도 한다. 반면, PET병의 먹는 물(생수)의 사용량 증가로 인한 주변 하천과 지하수의 고갈, 시설농업에서의 지하수 사용량 증가와 하천 수위 저감 및 수질오염 증가의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충청북도의 지하수 이용량은 전국 연간 이용량 2,978.3백만㎥ 대비 9.1% (272.0백만㎥)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위 면적당 연간 이용량은 36,714㎥/년/㎢로 전국 평균 29,613㎥/년/㎢ 대비 124.0%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충북의 지하수 개발가능량 대비 이용량은 27.9%로 전국평균 21.9% 많다. 2021년도에 수립된 국가물관리기본계획에서는 ‘지표수-지하수 통합·연계관리 기반 마련’ 과제를 제안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하수의 체계적인 관리를 추진하고자 한다. 또한 ‘오염취약지역 지하수 수질관리 강화’, ‘지하수 공공성 강화체계 마련’, ‘지하수 공공용수 확보 및 도심 등의 유출지하수 관리 강화’, ‘대체 수자원 개발 및 물 재이용 활성화’, ‘상하수도, 지하수 시설 등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강화’의 전략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국가물관리기본계획과 한강/금강유역물관리종합계획(2023년), 제4차지하수관리기본계획(2023년) 및 충청북도지하수관리계획(2019년)를 분석하고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여 충청북도에서 지하수 함량을 증대하고 수질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할 수 있는 사업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제Ⅰ장 서론 - 91.1 연구 배경 및 목적 - 91.2 연구 범위 및 방법 - 101.3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11제Ⅱ장 지하수 관리체계 및 계획 분석 - 122.1 지하수의 역사·문화적 의미 - 122.2 지하수 관련 법 체계 - 232.3 지하수 관리계획 고찰 - 26제Ⅲ장 지하수 관리 우수사례 - 443.1 국외 지하수 관리 현황 - 443.2 국내 지하수 관리 우수 사례 - 47제Ⅳ장 안정적인 지하수 관리를 위한 제안 - 534.1 우리나라 지하수 관리 현황 - 534.2 지하수 관리체계 및 한계점 - 574.3 충북 지하수 환경 보전·관리를 위한 사업 제안 - 60제Ⅴ장 결론 - 72참고문헌 - 75Appendix - 77 다운로드 [2023기획-15] 시내외 버스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한 농촌 대중교통망 개선 관련키워드 농어촌대중교통교통체계대중교통환승체계 연구진 : 오상진, 홍성호, 정용일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304 요약 본 연구는 대중교통 공급이 열악한 농촌지역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시외-시내 연계로 대중교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환승센터 구축 운영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환승센터 구축방안 보다는 농촌지역 벽지노선과 같이 비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 문제와 현재 신교통모델로 공급되고 있는 농촌형 교통모델, 버스형 DRT 등 농촌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의 설정, 각 수단들의 기능을 정립하고, 농촌지역 공공교통수단 정립을 위한 수단의 하나로 환승체계 도입을 검토하였다. 우선 군지역 일반현황, 교통체계 현황, 대중교통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 방향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지속가능한 농촌형 대중교통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며 지역 맞춤형 교통서비스 공급 필요성, 벽지노선 제도 개편의 필요성, 간선-지선 노선체계와 환승체계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방향으로 간선-지선체계의 확립, 지선교통서비스의 다양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간선-지선체계의 확립은 기존 읍~면~마을 연계노선을 읍~면간 간선과 면~마을간 지선으로 분리하며, 간선서비스의 운행 횟수를 증가시켜 지선과의 환승시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선교통서비스의 다양화 방안으로 면~마을간 지선체계는 청주시에서 운영하는 버스형 DRT, 벽지노선을 운행하되 수요발생시 주변 마을을 거쳐가는 탄력적 노선운행, 공공형택시를 이용한 다양한 지선 교통서비스 공급방향을 제시하였다. 농어촌지역 버스환승체계 구축방향으로 시외-시내 환승이 일어나는 읍소재지와 간선-지선간 환승이 발생하는 면소재지의 환승체계 개념을 소개하였다. 현재도 대부분 시외교통거점을 이용해 농어촌버스 기종점을 운영하고 있어 시외-시내간 환승은 원활한 편이나, 일부 군지역은 별도의 농어촌버스 기종점을 운영중으로 이에 대한 통합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간선-지선간 환승이 발생하는 면소재지의 환승거점화 방안을 신규로 제안하였는데, 면소재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지선교통과 읍~면간 간선노선과의 환승기능, 생활중심기능을 함께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정책제안으로 농촌지역에 대한 개별적인 교통서비스 공급의 체계화 필요성, 지속가능한 농촌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 필요성, 농촌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간-공공 기능분담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연구개요 - 111. 연구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12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14제2장 군지역 일반현황 및 교통체계 현황 - 151. 군지역 일반현황 - 152. 군지역 통행특성 분석 - 253. 군지역 교통체계 현황 - 35제3장 군지역 대중교통 운영현황 분석 - 461. 군지역 대중교통 현황 - 462. 대중교통 환승체계 현황 - 573. 벽지노선 운영현황 - 724. 충북 농촌 대중교통 시사점 - 76제4장 농촌지역 대중교통 체계 개편방향 - 821.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방향 - 822. 농어촌지역 버스환승체계 구축 방향 - 89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 941. 결론 - 942. 정책제안 - 96참고문헌 - 97Appendix - 991. ABSTRACT - 101 다운로드 [2023기획-01]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에 대한 고찰 관련키워드 걷기보행거리보행안전보행환경보행전용 연구진 : 변혜선, 정용일, 임기현, 오재만, 홍병곤, 이승희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835 요약 본 연구에서는 중소도시 원도심의 열악한 보행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걷기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걷기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검토하였다. 현대사회에서는 걷기가 더 이상 이동수단이 아닌, 사색, 산책, 운동, 참여, 여행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걷고 싶은 거리 조성과 관련된 법과 제도를 살펴보았으며, 국내의 주요 사례를 고찰하였다. 걷고 싶은 거리는 반드시 차량이 배제되는 형태가 아닌, 차량과 함께 공존하면서 조성될 수 있는 기법이 다양하다. 보차혼용방식으로 일방통행, 주차 등과 병행하면서 이루어진다. 특히, 지방도시에서는 대중교통이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자동차 이용이 많은 편으로, 주차문제는 걷고싶은 거리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에서는 보행로 확보, 횡단보도 설치 등 단순히 하드웨어적 접근 이외에, 주민들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상점가의 경우,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사업이 진행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도시재생사업과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등에서 추진하는 주민교육, 워크샵, 선진지 견학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이해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원도심의 일정구간을 대상으로 걷고싶은 거리 대안을 제시하였다. 각 구간별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보행교의 경관개선, 대중교통지구, 일방통행으로 전환, 보차혼용도로의 적용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계획안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 사업을 활용함과 동시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그리고 지역 자산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도 함께 검토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3제2장 ‘걷기’에 대한 고찰 - 151. 걷기의 기본 기능 - 152. 현대사회와 다양한 걷기 - 163. 걷기와 걷고 싶은 거리 - 24제3장 관련제도 및 적용방식 - 271. 관련법 - 272. 활용가능한 사업들 - 39제4장 적용방식별 국내 사례 - 611. 대중교통전용지구 - 612. 보행전용 및 보차혼용방식 - 773. 종합 시사점 - 90제5장 시범적용 제안 - 931. 제안 개요 - 932. 구간별 보행환경 개선 방안 - 963. 추진방안 - 108참고문헌 - 112Appendix - 1161. ABSTRACT - 1172. Table of Contents - 119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