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 및 신규사업 아이템 발굴, 도 현안과제 해결방안 모색 등을 위한 연구과제 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3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게시물 목록 [2022-04] 대중교통 적자노선 운영 효율화 방안 관련키워드 [2022-04]대중교통">class="sch_word">대중교통적자노선운영효율화방안 연구진 : 오상진, 윤영한, 홍성호, 정용일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854 목차 제I장 연구개요 /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2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1) 연구범위 ·······································································2 2) 주요 연구내용 ······························································3 3) 연구방법 ·······································································3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5 1) 연구의 기대효과 ···························································5 2) 연구의 활용방안 ···························································5제II장 관련 법제도 현황 및 사례조사 / 61. 관련 법 현황 ····································································6 1) 벽·오지 버스 운행 관련법 ··········································6 2) 시내(농어촌)버스 지원 관련법 ·····································82. 관련연구 검토 ································································10 1) 농촌지역 대중교통 개선방안 관련 ····························10 2) 농어촌버스 운송사업 효율화 관련 ····························143. 국내외 사례 ····································································20 1) 교통서비스 변화 사례 ···············································20 2) 국내외 대중교통 지원제도 ·········································23제III장 시내(농어촌)버스 운영현황 분석 / 281. 시군별 버스운영 현황 ····················································28 1) 지역 일반현황 ····························································28 2) 시군별 교통체계 현황 ···············································37 3) 시군별 대중교통 현황 ···············································40 다운로드 [2023기획-15] 시내외 버스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한 농촌 대중교통망 개선 관련키워드 농어촌대중교통교통체계대중교통환승체계 연구진 : 오상진, 홍성호, 정용일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20 요약 본 연구는 대중교통 공급이 열악한 농촌지역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시외-시내 연계로 대중교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환승센터 구축 운영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환승센터 구축방안 보다는 농촌지역 벽지노선과 같이 비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 문제와 현재 신교통모델로 공급되고 있는 농촌형 교통모델, 버스형 DRT 등 농촌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의 설정, 각 수단들의 기능을 정립하고, 농촌지역 공공교통수단 정립을 위한 수단의 하나로 환승체계 도입을 검토하였다. 우선 군지역 일반현황, 교통체계 현황, 대중교통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 방향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지속가능한 농촌형 대중교통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며 지역 맞춤형 교통서비스 공급 필요성, 벽지노선 제도 개편의 필요성, 간선-지선 노선체계와 환승체계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방향으로 간선-지선체계의 확립, 지선교통서비스의 다양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간선-지선체계의 확립은 기존 읍~면~마을 연계노선을 읍~면간 간선과 면~마을간 지선으로 분리하며, 간선서비스의 운행 횟수를 증가시켜 지선과의 환승시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선교통서비스의 다양화 방안으로 면~마을간 지선체계는 청주시에서 운영하는 버스형 DRT, 벽지노선을 운행하되 수요발생시 주변 마을을 거쳐가는 탄력적 노선운행, 공공형택시를 이용한 다양한 지선 교통서비스 공급방향을 제시하였다. 농어촌지역 버스환승체계 구축방향으로 시외-시내 환승이 일어나는 읍소재지와 간선-지선간 환승이 발생하는 면소재지의 환승체계 개념을 소개하였다. 현재도 대부분 시외교통거점을 이용해 농어촌버스 기종점을 운영하고 있어 시외-시내간 환승은 원활한 편이나, 일부 군지역은 별도의 농어촌버스 기종점을 운영중으로 이에 대한 통합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간선-지선간 환승이 발생하는 면소재지의 환승거점화 방안을 신규로 제안하였는데, 면소재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지선교통과 읍~면간 간선노선과의 환승기능, 생활중심기능을 함께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정책제안으로 농촌지역에 대한 개별적인 교통서비스 공급의 체계화 필요성, 지속가능한 농촌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 필요성, 농촌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간-공공 기능분담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연구개요 - 111. 연구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12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14제2장 군지역 일반현황 및 교통체계 현황 - 151. 군지역 일반현황 - 152. 군지역 통행특성 분석 - 253. 군지역 교통체계 현황 - 35제3장 군지역 대중교통 운영현황 분석 - 461. 군지역 대중교통 현황 - 462. 대중교통 환승체계 현황 - 573. 벽지노선 운영현황 - 724. 충북 농촌 대중교통 시사점 - 76제4장 농촌지역 대중교통 체계 개편방향 - 821.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방향 - 822. 농어촌지역 버스환승체계 구축 방향 - 89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 941. 결론 - 942. 정책제안 - 96참고문헌 - 97Appendix - 991. ABSTRACT - 101 다운로드 [2023기획-01]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에 대한 고찰 관련키워드 걷기보행거리보행안전보행환경보행전용 연구진 : 변혜선, 정용일, 임기현, 오재만, 홍병곤, 이승희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710 요약 본 연구에서는 중소도시 원도심의 열악한 보행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걷기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걷기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검토하였다. 현대사회에서는 걷기가 더 이상 이동수단이 아닌, 사색, 산책, 운동, 참여, 여행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걷고 싶은 거리 조성과 관련된 법과 제도를 살펴보았으며, 국내의 주요 사례를 고찰하였다. 걷고 싶은 거리는 반드시 차량이 배제되는 형태가 아닌, 차량과 함께 공존하면서 조성될 수 있는 기법이 다양하다. 보차혼용방식으로 일방통행, 주차 등과 병행하면서 이루어진다. 특히, 지방도시에서는 대중교통이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자동차 이용이 많은 편으로, 주차문제는 걷고싶은 거리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에서는 보행로 확보, 횡단보도 설치 등 단순히 하드웨어적 접근 이외에, 주민들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상점가의 경우,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사업이 진행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도시재생사업과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등에서 추진하는 주민교육, 워크샵, 선진지 견학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이해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원도심의 일정구간을 대상으로 걷고싶은 거리 대안을 제시하였다. 각 구간별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보행교의 경관개선, 대중교통지구, 일방통행으로 전환, 보차혼용도로의 적용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계획안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 사업을 활용함과 동시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그리고 지역 자산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도 함께 검토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3제2장 ‘걷기’에 대한 고찰 - 151. 걷기의 기본 기능 - 152. 현대사회와 다양한 걷기 - 163. 걷기와 걷고 싶은 거리 - 24제3장 관련제도 및 적용방식 - 271. 관련법 - 272. 활용가능한 사업들 - 39제4장 적용방식별 국내 사례 - 611. 대중교통전용지구 - 612. 보행전용 및 보차혼용방식 - 773. 종합 시사점 - 90제5장 시범적용 제안 - 931. 제안 개요 - 932. 구간별 보행환경 개선 방안 - 963. 추진방안 - 108참고문헌 - 112Appendix - 1161. ABSTRACT - 1172. Table of Contents - 119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