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 및 신규사업 아이템 발굴, 도 현안과제 해결방안 모색 등을 위한 연구과제 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6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게시물 목록 충북 과학기술을 통한 ODA사업 및 개발협력사업 후보군 발굴 관련키워드 충북과학기술통한ODA사업개발협력사업">class="sch_word">협력사업후보군발굴 연구진 : 안주영,엄기형,이우성 발행일 : 2016. 12 조회수 : 4,683 목차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연구내용 제2절 한국의 교육부문 공적개발원조(ODA) : 현황과 개선방안 제3절 과학기술 혁신 논의와 ODA 제4절 지방자치단체의 산업의 성장과 ODA 제5절 과학기술 개발협력사업 사례와 충북 ODA 사업 후보군 제6절 결론 다운로드 [2022-03] 시,군기초형 특별지방자치단체 도입방안 관련키워드 [2022-03]시,군기초형특별지방자치단체도입방안 연구진 : 최용환, 안영훈, 우장명, 정삼철, 하동현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780 목차 제I장 서론 /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33. 연구범위 및 방법 ··································································3제II장 기초연합형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이론적 논의 / 51. 기초형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의의 ·········································52. 특별지방자치단체의 법적 근거 ·············································63. 우리나라에서 지방자치단체와 특별지방자치단체의 구분 ····8제III장 일본 기초형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사례분석 / 101. 일본 지자체의 상호협력 제도 ············································102. 일본의 기초 광역연합의 사례 분석 ···································163. 일본 사례의 시사점 ····························································49제IV장 기초연합형 특별지방자치단체의 도입방안/ 521. 충청북도 북부·남부출장소 현황 ·········································522. 충청북도 기초형 특별지방자치단체 도입방안 ···················563. 기초연합형 특별자치단체의 사무 도입을 위한 기준 ········574. 기초연합형 특별자치단체의 도입 가능한 사무 사례 ········695. 기초연합형 특별지방자치단체의 도입·운영 방안 ··············76제Ⅴ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801. 결론 ·····················································································802. 정책적 제언 ········································································82 다운로드 [2022-14] 새로운 충북을 위한 공간 전략 관련키워드 [2022-14]새로운충북공간전략 연구진 : 홍성호, 이경기, 원광희, 채성주, 변혜선, 오상진, 정용일, 이용환, 류남훈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225 목차 제Ⅰ부 서문 / 1제1장 연구 개요 ······································································3제2장 충북의 변화상 ·································································6제3장 여건진단 및 기본방향 ···················································21제II부 부문별 공간전략 / 23제1장 혁신거점 전략 ·······························································25 제1절 오송의 완성 ·······························································25 제2절 혁신도시의 채창조 ····················································38제2장 재생과 정주전략 ····························································46 제1절 농촌의 중심성 회복 ··················································46 제2절 장소성의 형성 ···························································52 제3절 미래교육 대비 ···························································61 제4절 지역 정주성의 향상 ··················································72제3장 균형과 협력 전략 ··························································79 제1절 인구소멸과 포용성장 ·················································79 제2절 동서 격차 해소와 균형발전 ···································102 제3절 행정수도 선도 ·························································136제4장 이동성 전략 ································································147 제1절 전국 교통망의 중심성 강화 ···································147 제2절 충북 물류산업의 육성 ············································155 제3절 탄소중립 교통 로드맵 이행 ···································164제5장 스마트 전략 ································································177 제1절 스마트도시 서비스 확산 ·········································177 제2절 모빌리티 혁신공간의 창출 ·····································185제III부 요약 및 종합 / 197제1장 요약 ·············································································199제2장 종합 ·············································································201 다운로드 [2022-08] 지역사회 신뢰 구축을 위한 상생발전 방안 관련키워드 [2022-08]지역사회신뢰구축상생발전방안 연구진 : 김덕준, 성보현, 김미경, 조진희, 이소영, 최영석, 김원섭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146 목차 제I장 연구개요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내용 및 방법 ······························································2제II장 이론적 배경 / 41. 상생발전의 의의 ································································42. 상생협력의 이론적 논의 ·················································12제III장 상생발전 관련 정책 및 이슈 / 151. 상생발전 관련 정책 기조 ···············································152. 분야별 상생발전 이슈 ····················································28제IV장 상생발전 전략 구상 / 341. 상생발전 방향 ·································································342. 분야별 상생발전 전략 및 과제 ······································39 다운로드 [2023기획-16] 일반행정과 자치경찰제의 협력을 통한 안전기반 강화 관련키워드 자치경찰제지역안전거버넌스일반행정안전기반 연구진 : 최용환, 박재희, 이행준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1,135 요약 본 연구는 자치경찰제 도입 후 약 2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지역안전 거버넌스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치경찰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자치경찰위원회의 실태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특히 2021년 7월1일 충청북도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이후, 자치경찰위원회는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참여 활성화, 사회적 약자 보호 대책 추진, 농산물 도난 방지, 음주자 안전 확보 등 중요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 시점에서 충청북도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에 따른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그러나 자치경찰제가 시행되면서 현 시점에서 성과평가를 실시하기는 여전히 어렵지만 몇 가지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첫째, 충청북도 자치경찰이 일상적으로 지역주민에게 접근하여 생활안전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주민의 삶 속에서 자치경찰의 존재가 항상 경찰과 가까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충청북도 자치경찰은 지역 치안조직과 거버넌스를 정기적으로 구축하여 주민생활과 밀접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교통안전은 물론 범죄예방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치경찰에 전달하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셋째, 충북자치경찰위원회의 위상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자치경찰제의 이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보다 실질적인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충청북도자치경찰위원회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어야 한다. 목차 제I장 서론 - 91. 연구 배경 및 목적 - 92. 연구범위 및 방법 - 10제II장 자치경찰제 및 지역안전거버넌스에 관한 이론적 논의 - 121. 자치경찰제도의 의의 - 122. 자치경찰제 추진 형황 및 문제점 - 143. 자치경찰제 및 지역안전거버넌스 사례분석 - 21제III장 자치경찰제 및 지역안전 거버넌스에 관한 실태조사 - 271. 조사개요 - 272. 조사분석 결과 - 293. 종합 및 시사점 - 41제IV장 자치경찰제의 지역안전거버넌스 개선방안 - 471. 충청북도 지역안전 여건 - 472. 치안 인프라 확충 - 573.지자체-자치경찰간 안전거버넌스 구축방안 - 584.일반자치와 자치경찰간 업무개선방안 - 59제V장 결론 - 65참고문헌 - 67Appendix - 691. 부록 - 712. ABSTRACT - 82 다운로드 [2023기획-18] 2023년을 회고하다 - 충북의 10代 이슈 관련키워드 충북이슈 연구진 : 설영훈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10 요약 2023년 충북은 그동안 각고의 노력으로 드디어 COVID-19 위기를 완전히 극복하는 성과들을 도출하고, 숙원사업의 해결로 새로운 충북의 미래 도약을 위한 전환점을 마련한 의미 있는 한 해로서 이와 관련된 충북의 10대 이슈를 선정 목차 ※ 본 연구보고서는 미발간 자료로 자료문의는 연구협력팀 담당자에게 연락바랍니다. (Tel : 043-220-1103)I. 1. Overcoming Crisis - 위기 극복 & 성과 창출II. Creating a turning point - 숙원사업 해결과 성장추세의 전환점 마련Ⅲ. Preparing for the future – 새로운 미래를 위한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