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지역연구 전문 학술지로 2021년부터 년3회 발간되고 있습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11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게시물 목록 충청권 신행정수도 건설의 추진전략과 과제 관련키워드 충청권">class="sch_word">충청권신행정수도건설추진전략과과제 연구진 : 고영구 발행일 : 조회수 : 4,955 목차 - 머리말 - 수도권 정책과 신행정수도 건설 -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쟁점 검토 - 신행정수도의 입지선정요건 - 신행정수도 입지유형과 특징비교 - 맺음말 다운로드 地域政策硏究 (第20卷 第1號) 관련키워드 地域政策硏究(第20卷第1號) 연구진 : 충북개발연구원[편] 발행일 : 조회수 : 6,859 목차 우리 연구원에서 년2회간으로 발간하고 있는 "地域政策硏究 (第20卷 第1號) "를 발간하였습니다. 1. 지방공기업 경영품질 제고요인에 관한 연구 / 최길수 2. 도심홍수관리 위한 최적관리 기법에 관한 연구 / 이주영, 한무영 3. 충청권 경제협력과 지자체의 경제정책방향 / 김태헌 4. 해외사례를 통한 청주공항복합도시 건설방안 연구 / 홍병곤 5. 대형 유통점 영업시간 규제에 대한 경제적 효과 분석 / 이동수, 안승호, 김근배, 윤기창, 전일명 6. Patenting by ClevelanInventors : Critical Areas and Knowledge Fliws / Irynal Lendel, 김성표 다운로드 Patenting by Cleveland`sInventors: Critical Areas and Knowle… 관련키워드 PatentingbyCleveland`sInventorsCriticalAreasandKnowle… 연구진 : Iryna Lendel , Song Pyo Kim 발행일 : 조회수 : 4,368 목차 우리 연구원에서 년2회간으로 발간하고 있는 "地域政策硏究 (第20卷 第1號) "를 발간하였습니다. 1. 지방공기업 경영품질 제고요인에 관한 연구 / 최길수 2. 도심홍수관리 위한 최적관리 기법에 관한 연구 / 이주영, 한무영 3. 충청권 경제협력과 지자체의 경제정책방향 / 김태헌 4. 해외사례를 통한 청주공항복합도시 건설방안 연구 / 홍병곤 5. 대형 유통점 영업시간 규제에 대한 경제적 효과 분석 / 이동수, 안승호, 김근배, 윤기창, 전일명 6. Patenting by ClevelanInventors : Critical Areas and Knowledge Fliws / Irynal Lendel, 김성표 다운로드 충청권 경제협력과 지자체의 경제정책방향 -충청민 의식조사를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충청권">class="sch_word">충청권경제협력과지자체경제정책방향-충청민식조사중심으로 연구진 : 김태헌 발행일 : 2009. 06 조회수 : 4,131 목차 - 서론 - 이론적 고찰 - 충청권 경제의 여건분석 - 충청권 경제협력에 관한 충청민 의식 - 충청권 공동발전을 위한 경제협력방향 - 결론 다운로드 Study on Best Management Practices for Urban Stormwater Mana… 관련키워드 StudyonBestManagementPracticesforUrbanStormwaterMana… 연구진 : 이주영,한무영 발행일 : 조회수 : 4,577 목차 우리 연구원에서 년2회간으로 발간하고 있는 "地域政策硏究 (第20卷 第1號) "를 발간하였습니다. 1. 지방공기업 경영품질 제고요인에 관한 연구 / 최길수 2. 도심홍수관리 위한 최적관리 기법에 관한 연구 / 이주영, 한무영 3. 충청권 경제협력과 지자체의 경제정책방향 / 김태헌 4. 해외사례를 통한 청주공항복합도시 건설방안 연구 / 홍병곤 5. 대형 유통점 영업시간 규제에 대한 경제적 효과 분석 / 이동수, 안승호, 김근배, 윤기창, 전일명 6. Patenting by ClevelanInventors : Critical Areas and Knowledge Fliws / Irynal Lendel, 김성표 다운로드 도시성에 기초한 충청권 도시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관련키워드 도시성기초한충청권">class="sch_word">충청권도시유형화관한연구 연구진 : 임병호,이재영 발행일 : 2014. 06 조회수 : 5,036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충청권 시·군의 도시성 분석 Ⅳ. 결론 다운로드 地域政策硏究 (第25卷 第1號) 관련키워드 地域政策硏究(第25卷第1號) 연구진 : 충북발전연구원[편] 발행일 : 2014. 06 조회수 : 6,218 목차 -지역단위의 사회적자본 측정에 관한 연구 / 최길수.정영윤 -대도시 토지피복의 변화와 기온 상승의 관계에 대한 시계열적 연구 / 정환도.송승근.조현주.이재근.이소라.이은재.井山 慶信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통한 기초지자체단위 기후변화적응 정책의 우선순위 결정 / 배민기 -충북 신성장산업 입지패턴 및 특화도 분석을 통한 산업육성방안 / 원광희 -충북평생학습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및 활용 / 김진덕?김홍식 -GIS 공간분석 기반의 청주지역 대피소 분포 특성 및 위치 적합성 평가 / 최진호?주승민 -탄소저감을 위한 신도시토지이용의 공간단위별 연계요인 설정 연구 / 이경기.조진희 -충북 시군 통근통학 네트워크의 동태적 특성 분석 / 이정민?홍성호 -충청북도 전입인구의 이전요인에 관한 기초 연구 / 채성주.설영훈 -예방적 조기개입 프로그램이 빈곤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 이소라 -도시성에 기초한 충청권 도시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 임병호?이재영 -충청북도 농업·농촌 조례 분석 / 최상일?우장명 다운로드 [33-3] 5. 일일 인구이동의 네트워크 특성과 영향요인 분석 관련키워드 [33-3]5.일일인구이동네트워크특성과영향요인분석 연구진 : 김동찬, 전병윤, 염우, 이만형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845 목차 [초록]이 연구는 인구총조사 통근·통학 표본조사에 의한 일일 인구이동의 인구개념인 통근·통학인구와 주간인구를 활용하여 지난 20년(2000년~2020년)간 전국 시·군·구의 통근·통학인구 네트워크 중심성 변화 특성과 주간인구 변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통근·통학인구 네트워크 중심성 변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도권의 통근·통학인구 네트워크 중심성이 가장 우세하였으며, 다음으로 부산·울산·경남권, 충청권, 대구·경북권, 광주·전남권, 기타 권역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수도권 또한, 광역시와 수위도시를 중심으로 통근·통학인구 네트워크 중심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세종특별자치시는 2012년 출범과 함께 충청권내에서 통근·통학에 의한 일일 인구이동의 중심지역으로 급부상하여 인접한 대전광역시와 충청북도 청주시와의 통근·통학 트라이앵글 축을 형성한 특성을 나타냈다. 주간인구 변화의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도권과 광역시 지역은 전통적인 도심지역, 새롭게 조성된 도심지역 및 자족기능이 강한 곳에서 주간인구지수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도시와는 달리 도단위 군지역은 대부분 주간인구지수가 100% 이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주인구와 주간인구의 변화에 따른 유형화 결과, 수도권을 제외한 모든 권역에서 상주인구와 주간인구 모두 감소하는 ‘유형 Ⅳ’에 해당하는 지역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주택 및 종사자 요인이 주간인구 증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34-1] 8. 조건부가치측정방법(CVM)을 이용한 MaaS(Mobility as a Service)의 지… 관련키워드 MaaS조건부가치측정법(CVM)토빗모형생존분석모형지불사액 연구진 : 정유미, 도명식 발행일 : 2023.05.31. 조회수 : 877 목차 [초록]개인 이동교통수단(PM, Personal Mobility) 및 공유교통(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신교통수단의 등장으로 One-Stop 교통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런 이용자들의 수요에 발맞추어 보다 효율적인 통합교통서비스(MaaS, Mobility as a Service)의 도입을 위해 국내외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승용차 증가로 인한 도로혼잡 감소를 위한 대안으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통합교통서비스를 해외 많은 도시에서 도입하고 있다. 현재 대전광역시는 수도권 및 5대 광역권의 대중교통분담률과 비교해 매우 낮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트램 및 충청권광역철도가 계획 중에 있다. MaaS는 도입 지역에 따라 인구밀도, ICT 환경, 운영중인 대중교통 수단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도입하는 각 도시마다 실현 형태가 다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의 MaaS 도입 시 효과적 정착을 위해 전문가와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한 객관적인 MaaS에 대한 가치평가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방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의 이중양분선택형 설문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응답 데이터 중 절단데이터를 반영할 수 있는 토빗모형 및 생존분석모형의 각 모형별 지불의사금액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향후 요금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으며, 토빗모형을 통해 분석된 지불의사액은 63,586.5원이었으며, 생존분석모형을 통해 산정된 지불의사액은 69,181원으로 도출되었다. 본 분석을 통해 산정된 대전광역시 시민들이 MaaS서비스에 지불하고자 하는 화폐적 가치를 대전광역시의 MaaS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35-1] 3.비수도권지역의 청년인구유입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권역별·연령별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지역정책연구연령별 청년인구유입비수도권인구유입청년세대일자리 환경 연구진 : 임태경 / 충북연구원 발행일 : 2024.05.31. 조회수 : 52 목차 [초록] 본 연구는 같은 청년세대라 할지라도 일자리를 찾아 구직 중일 가능성이 높은 20대와 이미 취업했을 가능성이 높은 30세 간의 지역을 선택하는 영향요인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과 동시에 비수도권 내에서도 권역별로 청년층이 유입되는 현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어 청년층이 비수도권지역으로 순유입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권역별·연령대별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세분화하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비수도권에 위치한 14개 광역지방자치단체를 분석대상으로 2012년부터 2021년까지 시계열데이터를 토대로 패널고정효과모형을 활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0대의 청년층의 경우는 비수도권에 위치한 지역일지리도 상대적으로 일자리기회가 많은 환경이 이들을 유입시키는데 중요한 동기요인으로 작동되고 있으며 30대 청년층의 경우에는 제조업분야를 포함한 많은 일자리 기회가 있는 산업·일자리 환경 뿐만 아니라 높은 1인당 월급여액 수준이 존재하는 특성이 30대 청년층을 유입시키는데 중요한 동기요인으로 작동되고 있음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20대의 청년층의 경우 경상권역, 호남권역, 충청권역, 강원권역 순으로 비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모든 권역에서 순유입의 정도가 심각하게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지만 반면에 30대 청년층의 경우 비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권역이라 할지라도 충청권역과 강원권역에는 순유입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비수도권내에 위치한 지방정부에서는 30대 청년층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1인당 급여액 수준 및 양질의 일자리 환경을 집중시키고, 거점도시 집중화 전략을 추진하여 지역의 매력도를 증대시킬 수 있는 정책적 방향성을 구체화시킬 필요성이 있으며, 동시에 음악과 예술 등을 즐길 수 있는 문화시설과 같은 일상적인 여가시설 환경은 청년층의 유입을 이끌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비수도권에 위치한 지방정부에서는 일자리환경과 문화·여가 인프라환경이 집약되어 조성될 수 있게 재정지출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수 있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다운로드 1 2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