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지역연구 전문 학술지로 2021년부터 년3회 발간되고 있습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4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게시물 목록 [31-2] 자치경찰 분야의 치안 행정수요 분석에 관한 시론적 연구 관련키워드 [31-2]자치경찰분야치안행정수요분석관한시론적연구 연구진 : 발행일 : 2020.12.31 조회수 : 2,951 목차 자치경찰제의 시행에 앞서 지역의 특성과 치안수요에 따라 제공되는 치안행정서비스를 다각화하여 자치경찰의 대응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에 자치경찰분야의 치안수요와 관련된 이론적 논의를 거쳐 경기도 남부와 북부를 대상으로 지역이 지는 환경적 특성과 자치경찰분야인 생활안전, 교통, 경비, 수사 등)를 통해 경기도의 자치경찰분야 치안수요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치경찰제 시행에 있어 경기도 남부와 북부의 치안행정수요에 따른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연구결과, 첫째, 생활안전분야로 비긴급코드 112출동이 4.4% 증가한 경기 남부지역의 경우 증감 추이를 추적·분석하여 한정된 경찰 인력·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 발굴·시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데이트 폭력의 경우, 경기 남부지역의 신고가 증가하고 있어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연인 간 폭력근절 T/F 역할을 더욱 강화하여 시행해야 한다. 경기 북부지역이 남부지역에 비해 청소년 범죄 감소폭이 더디며, 학교폭력은 6%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어 근절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최근 청소년 범죄가 과거 우발적, 충동적 범죄에서 계획적, 고의적으로 변화되고, 고도화되는 측면이 있으므로 교육 등 범죄 예방의 중요성과 학교 밖 청소년들의 관리에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자치경찰의 정책수립이 필요하다.둘째, 교통 혼잡지역과 비혼잡지역이 섞여있는 경기도 특성으로 인해 교통범죄가 남부 20%, 북부 16%의 증가추세에 있어 도로안전시설물 설치 및 운영과 사고다발지역 방지에 대한 치안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예방에 중점을 둔 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특히 북부는 중앙선침범 위반이 25.3%나 증가하여 최근 도로 노면에 표시를 3D 입체로 만드는 방안 등이 마련되어 어린이 보호구역 및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집중적으로 도입하여 효율적인 치안행정서비스를 구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지역 내 다중운집 행사 관련 혼잡 교통 및 안전 관리의 경우, 집회시위가 경기 남부 2.6배, 북부 2.9배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코로나19 이후 다중 운집행사의 폭증 및 다분산적 1인 시위의 증가에 대비, 경비기획 및 인력배치 등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운로드 [32-1] 코로나19 이후 긴급재난지원금과 재난기본소득에 관한 실증 분석 : 충북도민의 인식 분석을 중심으… 관련키워드 [32-1]코로나19">class="sch_word">코로나19이후긴급재난지원금과재난기본소득관한실증분석충북도민인식분석중심으… 연구진 : 발행일 : 2021.05.31 조회수 : 1,256 목차 [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제기여 기대 인식과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제적 기여 평가가 재난기본소득 도입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이 일상생활의 변화와 경제 침체에 대한 공포감이 확대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 절차를 활용하여 재난기본소득 도입 필요성에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제적 기여 기대 및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제·회복 기여 평가의 영향력 검증과 동시에 매개효과를 검토했다. 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제적 기여 기대가 재난지원금 도입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이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제적 기여 평가가 재난지원금 도입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이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제적 기여 기대와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제적 기여평가가 재난기본소득(EBI) 도입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여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地域政策硏究 = Journal of Regional Policies [32-1호] 관련키워드 地域政策硏究=JournalofRegionalPolicies[32-1호] 연구진 : 발행일 : 2021.05.31 조회수 : 2,304 목차 최기영ㆍ안정민경찰의 드론 활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1: 충청북도경찰청 폴-드론팀 운영결과를 중심으로김태훈ㆍ김두순충남지역 귀농 정착자의 정착 역량 특성 분석 ··············································25김종구지역 소비, 투자, 수출이 충북 노동소득에 미치는 영향 ······························ 45임형백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농업유형 비교 ················································ 69: 현대농업 이전에 대한 환경결정론적 해석장인수충북혁신도시 정책의 효과 분석 ································································· 95: 지역경제성장과 재정 여건 제고를 중심으로임동균ㆍ이장희ㆍ이재은ㆍ이주호ㆍ최중국ㆍ김연준ㆍ김지은코로나19 이후 긴급재난지원금과 재난기본소득에 관한 실증 분석 ············ 117: 충북도민의 인식 분석을 중심으로안창모ㆍ황재훈도시재생 활성화 기반 독립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개발 및 기술 해석 ······ 139 다운로드 [32-3호] 코로나19가 도로 교통량 변화에 미친 영향 분석 관련키워드 코로나19교통량 변화상관계수일평균 교통량 연구진 : 임성한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487 목차 [초록]이 연구는 코로나19가 교통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충북지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코로나 확산 추세와 교통량 변화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교통량 변화는 2019년 교통량과 2020년 교통량을 비교분석하여, 코로나19로 발생으로 인해 2020년 교통량이 전년대비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하였다. 전국의 2020년 평균 1일 교통량은 전년대비 5.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0.9%)와 화물차(2.2%) 교통량은 변화가 적은 반면, 버스(-38.7%) 교통량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지역의 평균 1일 교통량은 전년대비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지역의 경우도 승용차와 화물차 교통량은 변화가 적은 반면, 버스(-17.5%) 교통량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교통량 감소는 월별로는 2월과 3월이 가장 컸고, 요일별로는 일요일과 토요일이 가장 컸다. ‘코로나19 감염자 수’와 ‘교통량 변화’ 간 상관계수는 충북지역의 경우 상반기 –0.680, 하반기 –0.359로 나타났다. 상반기의 상관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는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운전자들이 상대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했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 둔감해졌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