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상세검색

구조 전체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81개
  • 1/9 페이지 열람 중

지역정책연구 게시판 내 결과

더보기
  • [초록]본 연구는 심리적 자본과 심리적 주인의식을 중심으로 한 심리적 강점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등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강점의 선행 요인으로서 조직행태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및 진성 리더십의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변수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논의를 통해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 본청 및 18개 시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2023-12-30 14:25:37
  • [초록] 본 연구에서는 청년패널조사(Youth Panel) 자료를 이용하여 충남지역 청년층의 유보임금 및 노동이동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유보임금 결정요인을 추정한 결과, 남성은 여성에 비해 유보임금 수준이 높고, 학력에서는 대졸이상 청년층의 유보임금이 고졸이하 학력층에 비해 8.8%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충남지역 노동시장의 경우 여성의 일자리가 매우 취약하거나 열악한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결국 지역내 유보임금의 수준은 그 지역의 노동시장의 고용구조, 즉 지역내 일자리의 질과 규모에 달려있다고 하겠다. 충남지역의 경우 수…

    2023-12-30 14:01:40
  • [초록]정부 주도의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 기간이 종료된 사업에 대하여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도시재생의 성과 및 주민 만족도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2017년 선정된 충북 청주 운천·신봉 일반근린형 뉴딜사업이 2021년 마중물 사업 기간이 종료되어 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자산과 주민참여 그리고 도시재생 성과를 매개변수로 구성하여 마중물 사업과 주민 만족도 간에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지 분석하였다.본 연구의 목적은 마중물 사업이 주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 정책 수립에 필…

    2023-08-30 14:05:34
  • 김해인ㆍ최은영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주류사회의 영향 ····················································· 1: Berry의 문화적응이론을 중심으로박길환‘창조적 경제’란 무엇인가? 도시·문화·산업측면 재고찰과 예술과 과학적창조성의 통합적 혁신체계로서의 창조적 경제 ························································ 27안윤상ㆍ전병윤ㆍ이만형도시공업지역의 재활성화를 위한 법률적·제도적 개선방안 ·························…

    2023-05-31 16:56:58
  • [초록]이 연구는 조직공정성에 대한 인식과 조직시민행동 그리고 직무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시민행동의 매개 역할에 대해서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은 충청북도 11개 시·군에서 추출된 194명의 관광행정 공무원을 조사해 성취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적용하여 밝혀진 분석 결과, 상호작용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분배와 절차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분배공정성 인식과 조…

    2023-05-31 16:43:37
  • [초록]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지방정부의 기능 특성과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클락과 디어의 모형이 제시하고 있는 통합기능, 합의기능, 생산기능, 집행기능 등의 유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지방정부는 예산의 절반 정도를 통합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기능이 확대된 것은 복지비의 증가와 연계되어 있다고 보여진다. 이는 지방분권정책이 중앙정부의 복지정책에 대한 부담의 감소수단으로 활용되었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마…

    2022-12-28 17:57:10
  • [초록]기존 노후 주거지역 판단 지표는 주로 물리적 시간 기준인 준공연도에 근거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물리적 시간 기준 이외에 단독주택 건축물의 물리적 성능(구조 및 지붕)에 대한 노후 기준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노후 기준 차이에 따른 저층 단독주택 유형별 집중지역 공간적 분포를 실증적으로확인하였다. 또한 집계구 단위의 인구, 사회, 경제적, 물리적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노후 단독주택 주거지 집중지역의 유형별 공간 분포 특성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구광역시 단독주택을 다양한 노후도 기준에 따라 6개의 유형으로 구…

    2022-09-06 16:30:16
  • [초록]본 연구는 소상공인진흥공단이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공시하고 있는 2016년 1분기∼2022년 1분기 소상공인 상가(상권)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소상공인 패널 통계를 작성하고, 이 통계를 이용한 정태분석과 동태분석을 실시하였다. 빅데이터를 이용한 통계는 충북 시·군·구와 읍·면·동의 분기·업종별로 집계하였으며 정태분석은 COVID-19 직전 충북 소상공인 업체 수가 가장 많이 집계된 2019년 4분기와 COVID-19 이후 충북 소상공인 업체 수가 가장 적게 집계된 2020년 2분기 기간 동안 폐업체 수와 폐업률을 계산 비교하…

    2022-09-06 16:17:50
  • [ 목차 ]박은혜가정위탁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 1최남희농촌지역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한계에 대한 인과순환구조 분석 ············29배옥현ㆍ이미숙여성폭력 피해 지원정책의 수행도와 중요도에 따른 정책요구도 분석: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

    2022-06-07 18:42:54
  • [초록]우리나라 농촌지역의 경우 사회적경제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나 지속가능한 성장의 한계와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여기에는 다수의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인과순환적 피드백구조들이 작동하고 있을 것이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 목적은 농촌지역에 대한 관심과 정책적 맥락에서 우리나라 농촌지역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제약하는 구조적인 한계가 어떠한 인과순환적 피드백구조들에 의해 초래되는가를 규명하고, 나아가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지렛대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논문에서…

    2022-06-07 18:3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