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상세검색

프로그램 전체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22개
  • 1/3 페이지 열람 중

지역정책연구 게시판 내 결과

더보기
  • [초록]본 연구는 음주운전 처벌 강화 정책을 이끈 ‘윤창호 사건’을 중심으로 음주운전 교통안전정책의 제․개정 과정을 역동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론으로는 다중흐름모형(MSF)의 질적 분석 방법과 이슈관심주기(IAC)의 양적 분석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분석적인 정책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공식적, 비공식적 정책 행위자들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법안 개정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Downs의 5단계를 모두 통과하지는 못한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이슈의 각 단계와 관련하여…

    2023-12-30 14:23:39
  • [초록]본 연구의 목적은 내용분석 방법으로 조례 비교를 통한 중대재해 예방·관리 조례 개정 방안 도출이다. 이를 위해 중대재해 예방·관리 조례를 제정·시행 중인 6개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 조례를 사회복지조례의 내용적 비교 분석틀에 기초하여 비교하였다. 「중대재해처벌법」에서는 자치단체장의 책무를 규정하고 있지만, 243개 자치단체 중 중대재해 예방·관리 조례를 제정·시행하는 곳은 6개뿐이었다. 전국의 자치단체들은 지역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중대재해를 예방 및 관리하기 위하여, 조례를 제정한 6개 지자체의 도입 배경을 면밀히 검토하여…

    2023-12-30 14:14:03
  • [초록]본 연구는 2023년 강원도 내 H자치 단체의 지역 계획수립의 기초자료로 수집된 데이터들을 비교 분석한 결과이다. 이 자료를 분석한 결과 농촌지역 사업 운영에 시사하는 몇 가지 중요한 영향요인들이 주민 삶의 질 측면에서 확인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에서 리더의 역량이 높은 곳일수록 주민 삶의 질이 높고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쳐 주민의 경제활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부는 사업비의 투입도 중요하지만 마을공동체내 주민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마을단위 …

    2023-12-30 14:11:45
  • [초록]우리나라 아동의 행복, 삶의 만족도, 주관적 안녕감은 오랫동안 국제비교에서 최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전반적인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아동이 대부분의 시간을 공부에 사용하도록 강요받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놀 시간과 쉴 시간이 부족하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아동의 시간 사용 요인으로 여가활동 시간, 수면 부족, 시간압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조사한 2018년 아동종합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629명을 …

    2023-05-31 16:45:24
  • [초록]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주기별 사회적 고립감의 결정요인을 탐색하는 것으로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인구사회학적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회적 고립 연구는 특정 연령대 혹은 노인에 국한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청·중·장·노년기의 생애주기별 사회적 고립감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적 고립감의 경우 노년기, 장년기, 중년기, 청년기 순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생활만족도와 긍정자존감은 역으로 청년층이 가장 높았고, 노년기가 가장 낮았다. 경제활동유형 중 비경제활동인구와 임시직의 경우 상용직에 비해 사…

    2023-05-31 16:41:07
  • [초록]본 연구는 주민자치회의 의의와 가치를 논의를 바탕으로 주민자치회 거버넌스 역량이 주민참여, 공동체 의식 및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주민자치회 거버넌스 역량과 사회적 자본의 인과관계에서 주민참여와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주민자치회 및 거버넌스 역량, 주민참여, 공동체 의식 및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도출하였다. 연구모형에 대한 실증분석은 2019년 주민자치회로 전환된 C 기초자치단체 8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

    2022-12-28 18:05:25
  • [초록]본 연구는 경상북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여성폭력 피해 지원정책에 대한 정책의 수행도와 중요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경상북도 여성폭력 피해 지원기관 종사자 160명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여성폭력 4대 유형별 지원정책과 성인권ㆍ예방교육 정책 및 여성폭력 대응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SPSS를 활용하여 IPA(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실시하였다.분석결과 4대 폭력 유형과 성인권ㆍ예방교육 정…

    2022-06-07 18:31:37
  • [초록]본 연구는 양육시설 및 그룹홈 청소년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진로결정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고 진로상담 및 자립 지원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19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실시한 ‘청소년 자립준비 실태조사’ 중 양육시설 및 그룹홈에 거주하고 진학관련 문항에 응답한 청소년 487명이다. 자료분석은 SPSS 25.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onbach's α,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및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2021-12-29 13:46:17
  • [요약](배경 및 문제의식)본 연구의 문제의식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과 감소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농촌관광 침체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시도되었다.(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생태학적 리질리언스 시스템 관점에서 시스템사고를 활용하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농촌관광 간의 상호 피드백 구조와 루프를 분석하는 것이다.(연구방법)본 연구의 방법은 시스템사고에 의한 인과지도 작성이다.(분석결과)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농촌관광 적응주기는 집단감염 확산과 감소가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우선, 회복주기…

    2021-09-01 17:04:29
  • ​[요약]본 연구의 목적은 귀농인들이 정착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들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분석하고, 군집 간 차이도 분석해 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충청남도 내 귀농·귀촌인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의 참석자 158명을 대상으로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거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판별분석, 교차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추출된 요인은 ‘인적교류 및 경영정보’, ‘영농기술 및 정보’, ‘영농환경 및 시설관리’ 이며, 군집은 고 집단과 저 집단의 2개로 도출되었다. 교차분석 …

    2021-06-02 14:1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