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이름} 상세보기 - 제목, 연구진/발행처, 발행인, 보고서번호,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충북지역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 활성화방안 연구 새글핫이슈
연구진/발행처 : 김양식,유선요 발행일 : 2006. 12 보고서번호 : 조회수 : 7,805

최근 우리 사회는 ‘웰빙’ 바람이 불면서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그것을 체험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되었다. 그에 따라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이 기획?운영되고 있을 뿐 아니라, 체험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북지역의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의 실태를 알아본 뒤 그 활성화방안을 찾아보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문화체험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충청북도 차원의 정책과제를 도출하는데 있다.


 


현재 충청북도에서는 주로 문화원, 문화의 집, 박물관에서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주민자치센터에서도 다양한 전통문화교실이 열리고 있다.


 


그렇지만 문화 관련 기관?단체들은 대부분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문인력과 정보가 부족한 점, 체험공간의 한계, 재원 부족 등이다.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점과 정책과제가 필요하다.


 


첫째, 체험공간이 확충되어야 한다. 현재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문화 관련 기관?단체 모두 체험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충청북도는 도민들의 문화복지를 위해 도 차원에서 체험공간을 확충하는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더 충청북도는 전통문화 복합문화공간으로 ‘충북의 집’을 건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프로그램 모델 개발과 보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운영 중인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은 기획력과 창의성이 낮은 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정 기관에서 우수한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매뉴얼을 작성하여 보급해야만 한다.


 


셋째, 체험시설과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D/B가 구축되어 정보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 공간과 프로그램 내용, 강사, 강사프로필, 수강자, 수강자 관리 등에 관한 데이타 베이스를 구축하고 필요로 하는 곳에 제공할 수 있는 문화정보서비스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넷째, 전문인력을 양성해야만 한다. 지역 문화시설은 점차 확충되고 문화프로그램도 많아지고 있으나, 문화시설에 종사할 전문인력은 부족하고 이들을 교육시킬 전문 교육기관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양성이 반드시 선행되어야만 한다.


 


이같은 문제점을 제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충청북도의 정책과제는 다음과 같다.


 


▣ 충청북도를 대표하는 전통문화복합공간인 ‘충북의 집’ 건립


 


▣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 정보서비스센터인 ‘충북전통문화프로그램센터(뱅크)’ 설립과 운영


 


▣ 전통문화 전문인력으로서 ‘충청북도 전통문화강사’ 양성


 


▣ 충청북도의 종합 문화예술교육기관인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설립


 


이와 같은 정책과제는 충청북도의 문화예술 환경을 일신할 수 있는 혁신과제들이다. 더욱이 ‘충북의 집’은 충북의 랜드마크로 조성될 필요성이 있을 뿐 아니라, 청주공항과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나머지 세 과제들은 2005년도에 제정된 ‘문화예술교육지원법(법률 제7774호)’에 근거를 둔 것으로 법적 타당성이 있을 뿐 아니라, 도민들의 문화 향유권 신장과 문화복지 증대 차원에서도 매우 요긴한 과제들이다.



* 자세한 연구요약과 목차는 업데이트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