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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천안~청주(국제공항간) 수도권전철 연장 새글핫이슈
연구진 : 원광희 발주처 : 충북도청 조회수 : 2,931

[연구개요]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결정으로 인해 신교통수단인 고속철도, 육상교통수단, 항공교통수단 등 다양한 교통수단 선택권이 확대되었으나, 수도권 남부 및 충남 북부권의 항공이용수요 확대와 청주∼서울간 통근/통학 등 목적 여객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은 부족했다. 최근 충북선 전철화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충북선의 활성화 뿐만 아니라 국토균형발전효과 달성을 위해서라도 천안~청주공항간 전철 연결로 수도권과 청주공항간의 접근성 향상, 수도권 지역 주민의 청주공항 이용편의를 도모할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천안~청주공항간 수도권 전철 연장에 대한 정책적 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를 위한 정책대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연구내용의 요약]


 


천안~청주공항역간의 전철운행 여건 분석을 위해 기존노선에 대한 애로구간을 분석하면 충북선의 경우 하루 교통량이 적어 일반열차와 전동차의 중복우려 없으며, 경부선 서울~수원 구간과 부산~대구 구간 비교를 통한 운행여건 분석을 하면 역사의 시스템이 개선된다면 천안~청주공항역간 전철 운행시 발생될 것으로 운행되는 기존선 열차와의 중복에 따른 문제점과 안전과 기술상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청주공항이용 목적 통행의 경우 수도권 남부와 충남 북부권의 기존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와의 경쟁력이 충분할 것으로 판단된다. 전철운행을 위해 필요한 시설은 역사 신축 또는 증축, 역사시스템 개선과 고상홈 설치, 이선 설치에 따른 건축비, 전동차 구입비, 신호시스템과 인건비, 추가 용지비, 대피선 설치 등의 개선이 요구된다. 앞으로, 천안~청주공항역간 전철운행을 위해서 추진되어야 할 조치계획으로는 전동차 조기투입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며, 향후 단계별 접근을 통해 역사 신축 또는 증축, 역사시스템 개선과 고상홈 설치, 이선 설치에 따른 건축비, 전동차 구입비, 신호시스템과 인건비, 추가 용지비 등의 사업비 반영 건의가 필요하다.



 


[정책건의]


 


향후 단계별 접근을 통해 역사 신축 또는 증축, 역사시스템 개선과 이선 설치에 따른 건축비, 전동차 구입비, 추가 용지비 등의 사업비 반영 건의가 필요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전동차 운행을 위한 전용선 신설에 대한 신설노선 계획 및 사업비가 반영해야 할 것이다.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국가철도망구축기본계획 및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등 상위계획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정책과제는 과제의 특성상 자료의 제공은 불가하오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