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이름}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2008] 청남대 관리ㆍ운영 방법의 개선방안 새글핫이슈
연구진 : 정삼철 발주처 : 청남대 조회수 : 3,171

[연구개요]


 


본 연구는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의 지속적인 관람객 감소와 입장료수입 감소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청남대의 적자운영에 대한 개선대책 마련의 일환으로 새로운 관리 운영방식을 모색해 보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내용의 요약]


 


본 연구에서는 청남대의 관리운영 방법 개선을 위한 대안 모색을 위하여 기존 청남대 관리사업소의 조직운영 구조와 청남대 시설의 관람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관리운영측면에 있어서 개선과제를 도출하였다. 아울러 이를 극복해 나가기 위한 차원에서 청남대 관리운영 방법의 개선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관리운영에 따른 개선대안은 크게 청남대의 관리운영조직에 대한 개선방안과 청남대 관람객 유치 증대방안으로 나누어 개선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문제제기


- 청남대관리사업소 조직운영 구조


- 청남대시설의 관람운영 실태분석


- 청남대 관리운영 방법 개선방안


・청남대 관리운영상 문제점 도출


・청남대 관리운영조직 개선방안


・청남대 관람객 유치증대 방안


・청남대 연계 주민소득증대 방안 등을 제시



 


[정책건의]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정책건의 내용은 관리운영 조직 개선측면에서 단기적으로는 개방형 직위 확대 및 민간전문가 영입을, 중기적으로는 위탁운영 및 별도 SPC 구성 운영을,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충북관광공사의 설립 운영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기타 대안으로는 민간기업 및 민간단체의 위탁 운영과 청남대의 단계적 위탁관리와 책임운영제 도입을 제안하였다.


또한 청남대 관람객 유치 증대를 위한 대안으로는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테마콘텐츠 도입, 퍼스트미니어쳐 가든 조성, 청남대 관광셔틀콜벤 도입을 제한하였고,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청남대 이용권 발매방식의 다양화, 청남대 홍보마케팅 주간 설정운영, 청남대 자매결연 및 인센티브관람 촉진, 비수기활성화 전략, 외국인관람객 유치 이벤트개최 등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주민소득증대 방안으로 협력적 자원개발 소득증대사업 공모와 청남대 프렌차이즈 협약사업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정책건의 차원에서 지역주민들과의 협력채널 강화와 국가자원으로의 활용모색, 청남대와 문의면의 상생발전모색, 문의면 대통령 테마마을 프로젝트 추진 등을 제안하였다.


 


* 본 정책과제는 과제의 특성상 자료의 제공은 불가하오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