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이름}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청원군 경관형성기본계획 수립 새글핫이슈
연구진 : 변혜선 발주처 : 2008.05.06~2009.01.31 조회수 : 4,110

본 프로젝트는 경관법상 기본경관계획에 해당하는 법정 경관계획을 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청원군 경관현황분석을 통하여, 경관미래상을 도출하고, 경관구상 및 권역별 경관계획, 경관실행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청원군 경관현황분석에서는 청원군기본계획 등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을 검토함과 동시에 각종 경관자원에 대한 현지조사를 병행하였다. 특히, 문학과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청원군에 대한 이미지 조사도 병행하여 청원의 경관 의미를 다시한번 검토하였다. 또한 청원군민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상을 종합하여 SWOT분석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및 청원군의 군정목표 등을 고려하여, 경관의 미래상을 “푸른 생명과 행복을 느끼는 경관”으로 제안하였다.


경관구상에서는 경관축, 경관거점, 조망점, 진입경관에 대한 주요 포인트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청원군을 6개의 권역으로 구분하여, 각각 경관테마, 경관계획을 제시하였다.


미원권역은 미원면과 낭성면 지역으로 경관보전지역 및 휴양레저경관이 우수한 지역으로 이러한 특성을 살려, “행복의 내일을 준비하는 공간”을 테마로 경관계획을 수립하였다.


남일권역은 남일면, 가덕면, 문의면이 포함된 지역으로 농촌체험마을과 창작마을 등과의 연계, 역사문화경관의 활용이 돋보이는 지역으로, “체험과 문화를 통한 습득 공간”의 창출을 목표로 경관계획을 수립하였다.


현도권역은 현도면, 부용면, 남이면이 속한 지역으로 소규모 개발사업이 활발하며, 아웃렛 등 특화거리 조성이 가능한 지역으로서 “시작하는 첨단물류 도시경관”이라는 주제로 경관계획을 수립하였다.


오송권역은 강외면, 강내면이 속한 지역으로, 오송신도시 경관의 창출이 가능하고 대학문화 경관이 있는 지역으로서 “생동감있는 생명 도시경관”을 테마로 하여 경관계획을 수립하였다.


오창권역은 오창읍과 옥산면이 있는 지역으로 오창신도시 경관이 성숙되어 있으며, 야간경관 등 도시경관의 특화가 가능한 지역으로서 “경관의 첨단 클라이막스”를 테마로 하여 경관계획을 수립하였다.


마지막으로 내수권역은 농촌경관과 관광레저경관이 우수한 지역으로 “다시 행복을 느끼는 푸른 역사경관”의 주제로 경관계획을 수립하였다.


이상의 경관계획을 실현시키는 실행방안으로 20개 경관사업 제안하였으며, 이중 “국도17호(남이-현도간) 특화거리 조성” 등 5대 경관사업을 도출하였다.